사이트 장애가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난리가 났었습니다. 평소에 3중 백업을 하고 있어서 안심하고 지냈습니다만, 일이 그렇게 간단하게 끝나지 않더군요. 백업된 데이터로 일단 복구 된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 확실히 완전하게 안정화가 되었는지 확인하는데 시간이 좀 걸릴것 같습니다. 그때가 되면 자세히 전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약 28시간 가량 푸른곰 닷컴의 서버가 죽었던날, 정말 복구하느라 밤을 샜는데 잊을 수 없는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도 매우 불안정한 상태라 본격적으로 사용이 가능한지 자신이 서지 않는 상태입니다. 어제부터 30시간을 향해 매달려 있었으니 일단 이쯤 쉬었다가 잔불처리는 해야할것 같습니다. 급한대로 포스팅은 거의 대부분 표시되니 큰 문제는 없겠죠.

여담. 포스팅 하나가 결국 백업 데이터셋에 포함되지 않아 결손되었지만 캐시에 남아 있던 자료를 바탕으로 복원할 예정입니다.

푸른곰
푸른곰

푸른곰은 2000년 MS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Pocket PC 커뮤니티인 투포팁과 2001년 투데이스PPC의 운영진으로 출발해서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 이후로 푸른곰의 모노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은 주로 애플과 맥, iOS와 업계 위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기사 : 2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