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 해킹 키보드 프로페셔널 2를 은퇴시키며…

이번 주, HHKB Professional 2를 은퇴시킨 감상.

제조로부터 16년, 사용한지도 16년, 제조번호 1016번, 은퇴.

해피 해킹 키보드 프로페셔널 2 블랙 유각인 영어배열. 이 키보드는 구입한지 하도 오래되서 제가 어떤 마음으로 이 키보드를 샀는지 조차도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가물가물 박스의 모양이라던가가 떠오르는 것 같기도 하지만, 이제는 너무 많은 시간이 흘렀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アメリカ西部のカウボーイたちは、馬が死ぬと馬はそこに残していくが、どんなに砂漠を歩こうとも、鞍は自分で担いで往く。
馬は消耗品であり、鞍は自分の体に馴染んだインタフェースだからだ。
いまやパソコンは消耗品であり、キーボードは大切な、生涯使えるインタフェースであることを忘れてはいけない。

東京大学 名誉教授 和田英一

미국 서부의 카우보이들은 말이 죽어도 말은 그 자리에 놓고 떠나지만 얼마만큼 사막을 건너더라도 안장만큼은 짊어매고 간다. 말은 소모품이지만 안장은 자신의 몸이 익숙해진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이다. 오늘 날, 컴퓨터는 소모품이지만 키보드는 소중한, 일생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도쿄대학 명예교수 와다 에이이치

확실히 와다 명예 교수의 이념을 이어받은 해피해킹 키보드는 아무런 고장없이(심지어는 다리 받침 조차도) 첫 발매되어 제조된 2006년부터 새 해피해킹 키보드로 이관한 2022년까지 아무런 문제 없이 동작했습니다. 하지만 이 ‘인터페이스’가 말썽의 근원이 되었습니다. 이전에 올렸던 HHK의 탄생비화 를 소개하면서 개발진이 초창기에 연결 인터페이스를 두고 고심한 흔적이 있습니다.

초대(1세대)는 PS/2와 SUN 워크스테이션, 2기종을 지원했습니다만, 실제로는 개발 단계부터 이미 Macintosh의 지원이 고려되었습니다. 그러나 라이센스 문제 등 제반의 사정으로 1세대에서의 지원이 보류되었기 때문에, 2세대에서야 간신히 본래의 형태로써 데뷔하게 된 셈입니다. (중략)

그러나 시대가 변해, 처음으로 사용하는 네트워크 단말이 Windows PC인 엔지니어나 프로그래머도 증가하고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종래모델과 같은 영어 배열만으로는 사용하기가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거기서 Lite 2는 독립된 커서 키를 추가하는 것과 동시에 문자 배열의 패턴도 늘렸습니다. 현재는 “일본어 배열 무(無)각인” “일본어 배열” “영어 배열”의 3종류와 PC의 표준 인터페이스가 된 USB용 또한 추가했습니다.

최초의 HHKB는 USB 접속 조차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물론 요즘 세상에 ADB(Apple Desktop Bus) 키보드를 현행 맥에 연결해서 쓰는 용자가 있을 정도긴 하지만 일상 사용에 있어서 miniUSB to USB Type A 케이블을 챙겨서 연결하는 것이 점점 버거워졌던 것이 사실입니다. 와다 명예 교수 말대로 말(컴퓨터)은 여러대 갈아탔으나, 결국 안장이 시대에 안맞는 물건이 되어 버린 느낌입니다.

물론, 여전히 연결만 하면 아주 잘 작동합니다. 키감도 Type-S인 새 키보드와 또 색다른 맛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책상 위에 선이 꽈리를 트는 상황, 선에 묶여야만 하는 상황이 썩 와닿지 않았습니다.

HHKB Professional Hybrid Type-S는 2차전지(리튬 이온 배터리 등)를 사용하지 않고 건전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찬반이 오갈때 마다, 제 16년된 해피해킹 키보드 얘기를 합니다. 당신들이 쓰고 있는 키보드는 어쩌면 앞으로 십수년은 더 쓸 수 있을지 모르는데, 그 때까지 리튬 배터리가 버틸 수 있을 것 같냐고 말이죠. 환경이 우려되서 건전지가 싫고 2차 전지가 좋아 충전해서 쓰는 게 좋으면 충전지 사다 끼워 넣으라고 충고를 한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AA 건전지 조차도 사양세에 빠져드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뭐 한 10년 지나더라도 구할 수는 있겠지만요(특히 지금 쓰는 충전지를 계속 쓴다면 뭐 문제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게다가 EU가 모든 전자제품의 어댑터와 데이터 전송 케이블을 USB-C로 통일하려는 전대 미문의 입법을 추진하고 있긴 합니다만, 언젠가 USB-C도 낡을 것이고(저는 마이크로USB가 이렇게 빠르게 쇠퇴할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그리고 키보드에 탑재된 블루투스 4.2도 머잖아 (더욱더) 많이 낡은 규격이 되겠지요. 리튬 배터리를 내장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입하기 편하고 앞으로 배터리의 수명이 다했을때 내장 배터리를 구해서 배를 째서 교체하는 수고를 할 자신이 없습니다.

와다 명예 교수는 평생 쓰는 인터페이스로써의 키보드를 꿈꾸셨지만, 안타깝게도 여러가지 현실적인 측면에서 ‘평생 가는 키보드’는 존재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책상 밑에 조심스럽게 모셔둔 HHKB Pro 2에게 고맙다는 인사 정도를 전하는게 제가 할 수 있는 한계라고 생각하니 조금 씁쓸합니다.

HHKB를 언급하면서 몇 년의 세월을 아무렇지 않게 얘기하곤 하지만, 몇 년의 세월도 지금 한 글자 한 글자 입력하는 순간이 모이고 모여서 흘러가는 만큼, 지금을 최대한 만끽하는게 최선이겠구나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좀 무책임하지만 미래에는 미래의 사람들이 좋은 대답을 내놓겠지요.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