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2로 전환

작년에 보다 나은 보안을 위해서 TLS를 도입했고 2년차입니다. 그동안 클라우드플레어를 걷어내고 공유 호스팅에서 VPS로 옮겨왔습니다. HTTP/2는 클라우드플레어 시절에도 지원은 했습니다만 이번에는 서버단의 지원입니다. 속임수 없이 진짜로 지원하는 겁니다. 뭐 그때는 공유 호스팅(Shared Hosting)을 사용했기 때문에 진짜고 나발이고 할 수가 없었습니다만, 이번에는 (사실상)제 서버니까 제 맘대로 할겁니다. 방법은 어제 설명했으니 그쪽을 읽어 보시면 될 것 같고요.

서버를 도쿄로 이전한다, 리노드에서 핑이 좋은 아마존으로 이사한다. AMP를 켠다. HTTP/2로 전환한다. 이 모두가 조금이라도 로드 시간을 줄이기 위한 노력입니다. 로드 시간이 짧으면 구글에서도 좋게 봅니다만, 아무래도 구글보다 중요한건 이 페이지를 방문하시는 방문자 여러분이시겠죠. 바로 팟팟 뜨지 않으면 그냥 팟팟하고 꺼버리실테니까요.

요즘 블로그를 보면 웹폰트로 예쁘게 잘 된 경우가 많은데 사실 저도 본고딕을 적용해보고 싶긴 한데 웹 폰트라는게 시도를 해보니까 로드에서 몇초를 가볍게 잡아먹더군요… 피같은 몇초를….

제 블로그는 전통적으로 검색 유입으로 먹고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조금이라도 빨리 뜨는게 조금이라도 더 많이 보여지는 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선에서 최대한 로드 시간을 줄여내는게 목표입니다.

푸른곰
푸른곰

푸른곰은 2000년 MS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Pocket PC 커뮤니티인 투포팁과 2001년 투데이스PPC의 운영진으로 출발해서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 이후로 푸른곰의 모노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은 주로 애플과 맥, iOS와 업계 위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기사 : 2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