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세일 Bitnami 우분투 LAMP에서 HTTP/2 적용하기

미래는 HTTP/2라더군요. 자세한 기술적인 이야기는 생략하고(굳이 알고 싶으시다면 Google에 HTTP/2를 검색해 보세요. 한국어로도 자세히 나와 있는 문서가 많습니다, 아니면 이걸 읽어보셔도 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기존의 웹페이지를 전송하는 HTTP 보다 빠르고 TLS(SSL)을 기반으로 해서 안전하며, 그런 고로 구글을 비롯해서 업계가 열심히 밀고는 있지만 생각보다 보급은 지지부진한 상황의 기술입니다. 여담으로 구글은 이번에도 PageRank를 이용해서 편애를 하고 있다는 카더라가 있습니다. AMP, TLS, HTTP/2…

왜 이걸 미는걸까요? 굳이 말하자면 AMP를 미는과 비슷한데, 기존의 HTML이 리퀘스트를 하나 하면 하나를 전해주는 방식이었다면 HTTP/2는 여러개의 리퀘스트를 하면 여러개를 동시에 묶어서 전달해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속도가 향상이 되죠. 속도가 향상이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웹을 검색하겠죠? 물론 웹마스터 입장에서도 방문객이 떠나갈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WIN!

에, 리눅스 아파치 서버에서 HTTP/2를 적용하는 방법은 꽤 여러군데에 나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런거죠.

문제는 이 명령어가 라이트세일로 셋팅한 Bitnami 우분투 LAMP 스택에서는 명령어가 작동을 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사실 Bitnami LAMP 스택이 여러가지 우분투나 아파치 명령어를 잘근잘근 씹어 먹는 문제가 있습니다만… 좌우지간 이 배에 탄 이상 하긴 해야겠죠?

참! HTTP/2를 시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TLS(SSL) 인증서가 서버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LetsEncrypt 등 무료 인증서라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1. 우선 SFTP든 SSH든 접속을 해서 /opt/bitnami/apache2/conf/httpd.conf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엽니다.
  2. http2를 검색하면 #LoadModule http2_module modules/mod_http2.so 라는 줄이 보입니다. #를 지우고 저장합니다.
  3. 그 다음에는 그 하위에 있는 디렉토리(/opt/bitnami/apache2/conf/bitnami/)에 있는 bitnami.conf 파일을 에디터로 열어 파일 맨 처음에 다음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Protocols h2 h2c http/1.1

  4. 터미널에서 아파치를 재시동 합니다.

    sudo /opt/bitnami/ctlscript.sh restart apache

  5.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 뒤 좌라락 나오는 리스트에서 http2_module (shared) 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apachectl -M

  6. 이 사이트에 접속해 본인 사이트의 URL을 입력해서 적용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 봅니다.
  7. 수고하셨습니다!

웹마스터 된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빨리 로딩이 되면 좋겠다는 바람을 가지게 됩니다. HTTP/2는 거의 대부분의 현대식 브라우저에서 지원이 되는 만큼, 속도 면에서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