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컬쳐 블로그의 위기

한 이글루스에서 이런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링크는 해뒀지만 얼마지 않아 죽은 링크가 될 것 같습니다만. 약간 인용을 하자면…

옛날부터 이글루스가 오래가지 않을 거라고 촉이 와서 이사를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왜 안 했는가.

제 글을 받아주는 플랫폼이 없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로 옮기려고 했지만 옛날에 썼던 자극적인 글 (특히 학무라던가…)을 받아주는 곳이 없고 규제가 심합니다.

이글루스에 계속 남아있던 건 여기가 가장 자유로웠다…가 아니고 관리를 안 했던 거겠지만…

제 글을 받아주는 곳이라 남아있던 것이었습니다.

이글루스라고 제 글을 안 지웠던 건 아니지만 늘 납득가는 이유가 있었고 글만 지우고 끝이었습니다.

그런데 다른 플랫폼은 “이게 안 돼?” 라는 생각이 들게 기준이 높거나 어이가 없고

글이 검색에 안 걸리게 블로그 전체를 저품질 낙인 찍고 블라인드 처리하거나 로그인을 못하게 해서 처벌도 심합니다.

제가 그렇게 심하게 문제있는 글을 쓰는 그런 블로거는 아닌데도 이런 문제가 생기더군요.

안 되겠다 생각해서 접었습니다.

그래서 해외 서비스로 옮기려고 알아봤는데 해외는 용량 제한이 있거나 유료입니다.

워드 프레스가 가장 이상적이지만 만드는 공부도 해야하고 제가 고정비를 계속 지출하지 않으면 제대로 운영이 안 됩니다.

지금 저한테 그런 여유는 없습니다.

이런 걸 고민하는 사이에 이글루스가 훅 가버린 것입니다.

이글루스 망함과 향후의 대응 공지 

간단하게 말해서 롱폼 플랫폼이라고 있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의 경우 컨텐츠에 대한 이런 저런 규제가 심하다는 얘기인데요. 어찌보면 어처구니가 없다고 할 수 밖에 없네요. 제 블로그는 처음에는 웹 호스팅에서 굴러가다가 잠시간 티스토리에서 신세를 진적이 있습니다만, 그 당시가 확실히 방문자 유입은 많았던 시기지만 근저에는 늘 어느 정도 규제를 받는 것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시 짐을 싸서 떠났던 것이구요. 그 참에 개발이 지지부진하던 텍스트큐브로 돌아가지 않고 그냥 워드프레스로 전환해버린 것이죠. 그 이후로도 한국에 한동안 있다가, 아예 해외 VPS로 이전해버리면서 말하자면 ‘역외’로 나가버리게 되었습니다.

인용한 글에서 아쉬운 점이라면, 워드프레스 운영에 생각보다 커다란 지식은 필요가 없고, 비용도 수 달러~10달러 정도에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만, 단 몇 달러도 고정비는 고정비니까요. 강요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여러모로 우리나라 플랫포머들에게 실망하게 되네요.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