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보다 안드로이드가 나은 이유라는 기사를 보고

iPhone 4S
Using under CC Attribution 2.0 license, by Matthew Pearce, Flickr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가 꼽은 아이폰 보다 안드로이드가 나은 이유 16가지에 대한 생각(반박?)

비즈니스 인사이드(Business Insider)나 그 하위 블로그인 BI:SAI는 나도 꽤 즐겨보는 매체이긴 하다. 하지만 매우 선정적인 헤드라인을 써서 트패픽을 모으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곧이 받아들이지 않을 때가 있다. 사실 ‘아이폰 보다 안드로이드가 나은 이유 16가지(16 reasons Android phones are better than iPhones)’ 같은 기사도 상당히 자극적인 타이틀로 주의를 끌기 위해서라는 느낌이다. 사실 내용은 새삼스러울 것이 전혀 없지만, 이런 내용을 좋아하는 한국 기자들에게는 아주 구미가 당기는 먹이이기도 하다. 한번 이 내용을 훑으며 내 생각을 말해보고자 한다. 뭐 안드로이드도 왕성하게 사용하는 입장에서 쓰는 글이지만, 보기에 따라서는 애플빠의 반박으로 보일 수도 있다.

1.아이폰은 샀을 때 용량에서 추가할 수 없지만 대다수 안드로이드 단말은 microSD 카드로 저렴하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우리는 이것에 대한 반박을 아주 쉽게 할 수 있다. 멀리 갈 것 없다. 세계 최대의 안드로이드 제조사인 삼성의 플래그십 모델은 모두 microSD 슬롯은 물론 배터리 교체도 불가능하다. ‘카피캣’이라면 치를 떠는 삼성이 왜 이런 정책을 취했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물론 얘기한대로 메모리를 추가할 수 있는 삼성 갤럭시 노트 4를 가지고 있는 나는 이 결정을 매우 바보 같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이폰은 갤럭시 노트 4와 달리 16G/32G 짜리 모델만을 제공하지는 않았다(놀랍게도 나는 128G 짜리 모델을 쓰면서도 10G 정도밖에 여유 공간이 없다). 설사 SD 카드를 쓴다 하더라도 멀티미디어 파일은 어찌저찌 메모리에 옮길 수 있지만, 어플리케이션을 외장 카드에 전부 옮길 수 없기 때문에 앱은 32G에서 운영체제 공간을 제외한 공간에 앱을 ‘꾸겨 넣어야’ 한다. 갤럭시 노트 4는 아이폰보다 OS가 차지하는 공간도 많다.

2.배터리의 수명이 떨어져 가면 아이폰은 교체할 수 없다. 갤럭시 S6나 노트 5, HTC One과 같이 메탈과 유리로 만들어진 기종은 교체가 불가능하단 얘기다.

자기들이 써놓은 대로다. 위와 마찬가지로 삼성의 올해 플래그십 기종은 교체가 불가능하다. 그 이유는 위에 써놓은 대로다. 보호 패키지가 없는 디자인이 더 얇고 작은 배터리를 만들 수 있고 전화기의 다른 부품을 위한 귀중한 여유 공간을 더 확보할 수 있다. 물론 어느 경우던 서비스 센터에 입고하면 교체가 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아이폰도 마찬가지며 아는 사람은 아는 사실이지만, 배터리만 교체하는 경우는 리퍼보다 저렴하다.

3.상당수의 안드로이드 폰은 IR 송수신기가 있어서 리모컨 대신 사용할 수 있지만 아이폰은 사용할 수 없다.

그렇다. 헌데 유감스럽게도 내 거실 TV에 연결된 HDMI 기기 중 리모컨이 있는 3개중 두개는 2.4GHz 무선으로 작동하고, 안방에 있는 3개 중 3개가 2.4GHz 무선으로 작동한다. 솔직히 말해서 IR 블래스터가 달린 갤럭시를 두 대쯤 썼지만 IR 기능을 사용한 적은 한번도 없었다. 그럴 정도면 아이폰 사용자가 그걸 아쉬워 할 일은, 글쎄 아마 없을 것이다.

4.안드로이드에 컴퓨터에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파일을 넣는 것은 정말 쉽다.

그렇다. 솔직히 인정해서 편하다(물론 맥에서는 조잡한 Android File Transfer를 깔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점은 차치하자). 하지만 덕분에 악성코드가 제일 먼저 NPKI 폴더부터 터는 일은 적어도 아이폰에서 볼 수 없다. 그리고 Extension Sheet가 일상화 된 지금, Dropbox 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나 여타 파일 전송 유틸리티(Infinit 같은)로 PC에서 파일을 가져오거나 보내는 건 상당히 간단해졌기 때문에 예전에 비하면 비약적으로 유연해 졌다. 케이블로 넣을 수 없는 것에 대한 논점 회피를 하지 말라고? 유감스럽게 안드로이드는 더 유연하기 때문에 내 갤럭시 노트 4를 컴퓨터에 연결해야만 무슨 일이 굴러갔던 적은 손에 꼽을 만하다.

5.안드로이드는 어디서나 음악이나 사진을 넣을 수 있지만 아이폰은 아이튠스를 거치거나 아이포토를 거쳐야 한다(물론 컴퓨터에 있는 아이튠스에서 구한 것 이외의 파일을 아이튠스를 통해 넣을 수는 있다).

아이포토가 없어졌다는 건 둘째치고, 솔직히 그냥 드래그해서 음악을 넣을 수 있는건 간단하긴 하다. 하지만 그 음악들을 폴더로 체계적으로 잘 관리하지 않고 ‘무작정 쑤셔 넣는’ 버릇을 가지고 있다면 그걸 지우거나 관리하는 건 지옥일 것이다(내가 그렇다). 아, 이미 말했지만 맥에서는 Android File Transfer란 프로그램이 없으면 안드로이드에 파일을 넣을 수 없다. 그리고 안드로이드를 쓰고 있지만 누가 요새 컴퓨터에 연결해 사진을 넣고 빼나? 아이폰을 쓴다면 아이클라우드를 써도 되고, Carousel이나 Google Photo, Flickr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를 모두 지원한다. 안써봤나? 안 써봤으면 지금 써보라. 지금까지 선을 꽂아서 사진을 관리했던 자기 자신을 원망하게 될 것이다. 음악도 사실은 비슷하다. 우리나라의 MelOn이나 Bugs는 둘째치고, 미국에선 Spotify나 Pandora, Apple Music, Google Music, Amazon Prime Music 등 전세계적으로 안드로이드든 아이폰이든, 플랫폼을 떠나서 다운로드 받아서 넣는건 점점 구식이 되고 있다. 왜 다운로드 음원 판매의 대표주자인 애플이 Apple Music을 만들었겠나?

6.안드로이드는 어떤 마이크로USB 케이블로도 충전이 가능하지만 아이폰은 비싼 전용 라이트닝 케이블로만 충전이 가능하다.

뭐 2015년형 구글의 넥서스 시리즈가 USB-C로 바뀌어서 여럿 엿먹이고 있다는 점을 둘째치더라도(그리고 앞으로 더 많은 기종들이 채용할 것 같다는 점도), 굳이 비싼 애플 케이블에 집착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에서도 라이트닝 케이블은 MFI 인증을 받아 호환성에 문제가 없는 녀석도 6000원대에 살 수 있다. 지마켓 같은 곳을 뒤져보라. 모험을 할 수 있다면 MFI 인증이 없는 녀석을 더 저렴하게 살 수 있을 것이다. 심지어는 동네 슈퍼에서도 봤다.

7.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는 웹사이트에서 버튼을 눌러 바로 설치 가능하지만 아이폰은 아이튠스를 열거나 전화기에서 앱스토어를 열어 받을 수 밖에 없다.

인정한다. 구글 플레이에서 설치할 전화기를 고른 뒤 설치 버튼을 누르면 OTA로 설치가 되는 점은 편리하다. 다만 아이폰만 사용하는 사람들은 시큰둥 할 것이다. 딱히 신경 써본적이 없을 테니까.

8.애플 지도는 구글 맵스보다 안좋다. 그리고 아이폰에서는 그걸 기본값으로 쓸 수 없다.

애플 지도가 (아직도) 형편 없다는 점은 인정한다. 하지만 애플이 구글 지도를 없애고 자사 지도를 넣었을때 이미 지적했듯이 구글이 iOS용 구글 지도를 안만들리가 없었다. (아직도) 안써봤다면 다운받아 보시길, 2015년 기사에서 2012년의 애플지도 사진을 갖다 붙인건 애교로 치자. 아, 그리고 링크의 글에서도 지적했지만, 구글 지도를 놓고 애플이랑 구글이 무슨 알력 다툼을 하던간에 그때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우리나라에서는 구글 맵스보다 카카오나 네이버의 지도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압도적이다.

9.아이폰에서는 지문이나 패스코드로만 잠금을 풀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에서는 패턴이나 얼굴 인식 등 여러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일단 숫자 패스코드 말고도 문자로 된 패스워드를 쓸 수 있다는 점을 빼먹었다는 점을 지적하고 싶고, Touch ID에 익숙해지면 다른 방법을 찾는다는게 무의미해 진다는걸 잊지말자. 잠자리에 들었을때나 밤길을 걸어 다닐때 얼굴인식을 시도해 봤는가? 아니면 혹시 (본의치 않게라도)옆자리에서 패턴을 그리는 사람을 살짝 보다가 재빨리 시선을 돌려본 적은? 안드로이드에서도 패턴 인식은 보안도가 그리 높지 않다고 설명하고 있으며 괜히 안드로이드 벤더들이 지문 인식을 너나 할것 없이 도입하고 6.0에서는 구글이 OS 차원에서 지원하는게 아니다.

10. 안드로이드와는 달리 아이폰은 홈스크린을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즈 할 수 없다.

인정한다. 그게 나을 수도 있다. 가령 삼성의 기본 홈 런쳐는 수백개의 앱을 깐 상태에서는 검색 기능 조차 없는 재앙같은 구조이니 아예 다른 런쳐를 써서 해결 할 수 있고, 위젯도 은근히 편하다고 생각할 사람이 있을지 모른다. 근데, 위젯은 iOS에도 있다(다만, 나같은 경우는 두 플랫폼 모두 별로 쓰지 않는다). 한마디로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신경 쓰지도 않는다는 얘기다.

11. 안드로이드는 아이폰이 그랬던 것처럼 홈스크린에 모든 앱을 넣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내 갤럭시 노트4의 삼성 런쳐의 경우 앱을 깔때마다 홈스크린에 더 이상 공간이 없다고 오류를 뱉는다.

12. 일부 안드로이드 전화기는 여러개 앱을 동시에 열 수 있다.

편리하다. 근데 그게 가능한 전화기를 가지고 1년 넘게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연적은 양 손가락으로 셀 수 있다. 경험으로 미뤄보건데, 애플은 아이패드에서 PIP나 스플릿뷰 등 두개 앱을 띄우는 방법을 마련했지만, 잘해봐야 5.5인치인 아이폰에서 아마 이게 없다는게 핸디캡으로 다가올 사람은 없지는 않더라도 그렇다고 아주 많지도 않을 것이다.

13.안드로이드에서는 확인해야 할 항목의 아이콘이 상태바에 떠서 쉽게 알 수 있지만 아이폰은 뜨지 않는다.

일단, 떠 있는 아이콘과 수십가지의 알림을 확인해서 지우는게 받은 편지함을 지우는 것 같은 지루한 일이며, 나같이 화면에 지저분하게 이것저것 떠있는게 싫은 사람은 굳이 이게 좋다고 생각하지도 않을 것이다. 한편, 스크린샷을 찍을 때 아마 당신은 이걸 깨끗하게 지우고 싶을 것이다. 당신이 얼마나 아이돌 마스터 게임을 좋아하는지, 얼마나 많은 메일을 받으며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인기인인지(그리고 그걸 확인하기 귀찮아하는지) 자랑하고 싶지 않다면. 아마 스크린샷 올리기 전에 모든 알림을 지운 사람이 없다고는 하지 못할 것이다. 굳이 스크린샷이 아니더라도, 회사에서 일코하며 사는데 전화기를 켜서 카톡을 보내고 있는걸 옆에서 흘깃 곁눈질하는 동료가 게임 알림창이나 자주가는 쇼핑몰의 로고가 늘 떠있는걸 보는게 신경이 쓰이지 않는다고는 말 못할 것이다. 다 넘어가서 전화기를 안 만진 동안에 수십개씩 뜬 알림을 보면 질려서라도 그냥 일일히 읽는걸 포기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알림을 지워버리면 달리 다신 읽을 수 없다. 적어도 iOS는 알림바에 뜨지는 않지만 당신이 명시적으로 지우거나 읽기 전까지는 7일 동안 얼마든 읽을 수 있다.

아, 나는 예전 avast 백신 버전의 형광 오렌지색의 인디케이터를 정말 싫어해서 꺼놓고 썼다.

14.안드로이드에서 iOS로 옮겨보니 기본 알람앱이 알람 시각까지 얼마나 남았는지를 알려주지 않으며 스누즈 시간을 선택할 수 없더라.

그런가보다. 휴대폰을 ‘시계와 앱만 쓰는 사람’도 있고, 나도 전화보다는 앱과 웹브라우저, 메일만 쓰지만 나는 알람시계를 사용하지 않아서 몰랐다. 그렇다손 치더라도 이게 안된다고 해서 이게 아이폰을 쓰지 말아야 하는 이유라고까지 말하는건 논리가 인간새 대회에서 뛰어내리는 사람 수준 이상으로 비약된 것이다.

15.안드로이드에서 이모지가 아이폰 보다 예쁘다.

개인적인 취향에 딴지를 걸진 않겠지만 이모지라는 녀석을 스마트폰 OS에 처음 넣은건 애플이다.

16.읽음 확인은 끔찍하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신경 쓸 필요가 없다.

RTFM, 옵션란에 가면 읽음 알림을 끌 수 있다는 바보같은 말을 기자한테 하는게 바보같기도 하지만. Who cares? 어차피 iMessage 사용자보다 카카오톡 사용자가(해외에서는 Facebook Messenger) 압도적으로 많다는걸 당신도 알고 나도 안다. 그리고 우리는 모두 1이 사라지지 않거나 사라지고 나서 대꾸가 없으면 안절부절 못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정리

이런 글에 일일히 대꾸를 하다니 나도 어지간히 시간이 남아도나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