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lock Origin Lite 맥/아이폰/아이패드 용 Safari 확장 제공 개시

Raymond Hill이 개발한 CPU와 메모리를 적게 차지하면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유명한 광고 등 컨텐츠 차단 플러그인인 uBlock Origin은 Chrome/Chromium에서 Manifest V3(MV3) 도입 이후 기능의 상당 부분이 축소된 끝에 uBlock Origin Lite로 개발이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던 차에, uBlock Origin의 Mac/iPhone/iPad용 Safari용 확장이 Safari 13 이후로 플러그인 구조 변화로 인하여 더 이상 제공되지 않았다가, uBlock Origin Lite로서 이번에 Safari 확장이 제공되기 시작되었습니다. 무려 6년 만입니다.

uBlock Origin Lite의 Mac App Store 소개 화면 스크린샷.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욕하던 MV3이었건만, 그 덕택에 가장 믿을 수 있는 컨텐츠 차단 플러그인이 Safari에 돌아오게 됐으니 아이러니도 이런게 없군요. 실은 얼마전에 온라인에 uBlock Origin Lite의 Safari 버전의 Testflight가 유출되자 삽시간에 퍼져서 정원이 찰 정도로 많은 분들이 기다리던 소프트웨어인데요, 정식판이 금방 앱 스토어에 올라와서 다행이네요.

여담으로, 이번 주 발표된 iOS 18.6 이상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스톨은 18.6 이전이어도 상관없지만 지원하는 Safari 버전이 아니라고 나옵니다.

참고로, 개발자인 Raymond Hill은 iOS 버전은 Safari 앱에서만 광고를 차단하며, 인 앱 브라우저나 PWA에서는 광고를 차단하지 않는다고 못 박았습니다.

푸른곰
푸른곰

푸른곰은 2000년 MS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Pocket PC 커뮤니티인 투포팁과 2001년 투데이스PPC의 운영진으로 출발해서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 이후로 푸른곰의 모노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은 주로 애플과 맥, iOS와 업계 위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기사 : 2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