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mond Hill이 개발한 CPU와 메모리를 적게 차지하면서도 효과적인 것으로 유명한 광고 등 컨텐츠 차단 플러그인인 uBlock Origin은 Chrome/Chromium에서 Manifest V3(MV3) 도입 이후 기능의 상당 부분이 축소된 끝에 uBlock Origin Lite로 개발이 이어오고 있습니다. 그러던 차에, uBlock Origin의 Mac/iPhone/iPad용 Safari용 확장이 Safari 13 이후로 플러그인 구조 변화로 인하여 더 이상 제공되지 않았다가, uBlock Origin Lite로서 이번에 Safari 확장이 제공되기 시작되었습니다. 무려 6년 만입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욕하던 MV3이었건만, 그 덕택에 가장 믿을 수 있는 컨텐츠 차단 플러그인이 Safari에 돌아오게 됐으니 아이러니도 이런게 없군요. 실은 얼마전에 온라인에 uBlock Origin Lite의 Safari 버전의 Testflight가 유출되자 삽시간에 퍼져서 정원이 찰 정도로 많은 분들이 기다리던 소프트웨어인데요, 정식판이 금방 앱 스토어에 올라와서 다행이네요.
여담으로, 이번 주 발표된 iOS 18.6 이상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스톨은 18.6 이전이어도 상관없지만 지원하는 Safari 버전이 아니라고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