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여 전에 샀던 컴퓨터의 SSD는 Western Digital WD Black 1TB SSD가 들어있습니다. 사실 전에 쓰던 MBP 2018의 용량이 2TB였던 점을 생각하면 약간 모자란 감이 없잖아 있습니다. 물론 2TB 하드디스크가 있었지만요. 그래서 벼르고 벼르다가 2TB SSD를 추가로 들였습니다.
근데, SSD를 설치하기 전에 잠시 살펴보기 전에 알게 된 사실인데 원래 있던 SSD에 SMART에 치명적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입니다.
아침 일찍 일단 웨스턴 디지털에 문의를 해보니 이건 OEM 제품이라 도움을 줄 수는 없지만 이 오류가 날 경우 자사에서는 교체를 한다고 알려주었습니다. HP에 문의를 해서 자체 진단툴의 Fail 진단 값을 알려주니 두말 하지 않고 사람을 보내주겠다면서 점검도 안하고 자재와 함께 사람을 보내서 교체를 하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오기 전에 부랴부랴 Acronis와 Macrium으로 디스크의 이미지를 외장 SSD에 백업을 뜨고. 난리도 아녔네요. 이번 건으로 알게 된 것은 Acronis보다 Macrium이 훨씬 빠르고, 믿음직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게다가 값도 쌉니다. 쓸데없이 보안 기능을 추가하지 말고 핵심 기능을 추가하는데 힘을 쏟아야 했습니다. (특히, 이것에 대해서는 차후 할 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