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 2018/6/9(토)

주말입니다. IT 뉴스를 관찰하면 한국시간으로 토요일부터는 정말 한산해지는 것을 느낍니다. 토요일에서 일요일로 넘어가는 새벽에는 트위터 타임라인 마저 고요하게 느껴지죠. 파일럿 삼아서 했던 첫번째 브리핑에서 페이스북에 관해 상당한 분량을 할애했는데 이번에도 페이스북의 문제가 있었습니다. 1천 4백만명의 사용자들의 페이스북 포스트를 전체공개로 돌려버린 문제였습니다. 페이스북은 해당 하는 사용자에게 사과와 통지를 하기로 한 상태입니다.

제가 인터넷을 처음 사용하고 2~3년 정도 후에 ICQ AIM이 있었는데 둘 다 사라졌죠(MSN 메신저는 그 후에 생긴겁니다). 놀랍게도 ICQ와 AIM, 그리고 MSN이 문닫은 지금에도 야후 메신저가 살아 남아 있었습니다. 정확히는 7월 17일 까지 말이죠. 이렇게 20년의 막을 내리게 되었는데, 닷컴버블을 헤쳐나간 역전의 용사의 말로가 쓸쓸하게 여겨지네요. 이렇게 시대가 하나 끝났습니다. 엄마에게 왓츠앱으로 문자를 보내야겠네요.

구글이 AI에 있어서 새로운 아시모프 원칙을 만드려는걸까요? 구글은 내부 직원들의 반발과 함께 국방성 프로젝트에서도 손을 땠고 순다 피차이 구글 CEO는 블로그 포스트에서 7가지 원칙과 4가지 금기를 설명했습니다. 사회에 도움이 되어야 하고, 불공정한 편견을 만들거나 부채질 하지 말 것, 안전하게 만들고 테스트되어야 한다 등이 꼽혀있네요.

이미 꽤나 소문이 난 사실입니다만, 일본 정부의 방침으로 6월 15일 이후에 적법한 신고를 거치지 않은 민박을 금지하게 됨에 따라 상당한 양의 AirBnB 예약이 취소가 된 상황입니다. 환불될 금액만 1천만불이 넘어갈 것이라고 합니다.

타이완에서 컴퓨텍스가 열리고 있죠. 여기에서 에이수스가 스냅드래곤 845를 무려 3Ghz까지 오버클로킹한 안드로이드 게임 머신을 내놨지만, 안드로이드 게이밍에는 여러가지 한계가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들의 절대 다수–아마 한국 바깥일 겁니다–는 가격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과연 이런 괴물이 성공할지 의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네 맞아요. 이미 검증된 아이폰도 있죠.

미국이 한동안 중국이 일등을 차지하던 최고로 빠른 슈퍼 컴퓨터의 자리를 오랜만에 되찾았습니다. 서밋(Summit)이라고 불리우는 340톤 짜리 슈퍼컴퓨터는 200 페타 플롭스의 성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사람이 1초마다 한 계산을 끝낸다고 가정할 경우 이 컴퓨터가 1초에 끝낼 계산을 사람이 마치려면 630억년이 걸립니다. 또 다른 비유로 해보자면, 10만명이 가득차는 경기장에 현대적인 노트북을 든 사람들을 입장해서 계산을 맡길 경우, 20개의 경기장을 채워야 이 컴퓨터와 동등한 성능을 얻을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고 합니다.

자, 그럼 좋은 주말 보내십시오.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