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섬웨어 대책으로 드롭박스 사용하기

드롭박스(Dropbox)를 한 5~6년 쓰면서 참 여러가지 우여곡절이 있었습니다. 일단 참 많이 느렸습니다. 너무 느렸어요. 그래서 한국에서는 많이 외면을 당했습니다(지금은 꽤 빠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2011년부터 드롭박스를 작업 폴더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이점을 설명했었습니다. 이번에 컴퓨터를 새로 사고 그리고 부득이한 사정으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우여곡절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드롭박스에 상당수의 파일을 저장하고 있었기 때문에 큰 불편 없이 새 컴퓨터와 운영체제에 옮겨 넣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최근 랜섬웨어가 창궐하고 있습니다. 랜섬웨어를 막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보안 대책을 세우는 것도 좋지만 역시 최종적인 방어 대책은 백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드롭박스에 작업하는 파일 등을 저장해놓으면 좋은 점 중 하나는 자신의 컴퓨터 외부에 백업이 항상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드롭박스는 컴퓨터의 로컬 파일에 변경이 생기면 클라우드와 다른 컴퓨터의 파일도 오염되어 버릴 우려도 있습니다.

하지만 드롭박스에서는 기본적으로 30일, 유료로 결제할 경우 1년에서 무제한으로 파일을 되돌리는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만약 디스크가 암호화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암호화 된 드롭박스 내의 파일을 복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우선 더 이상 피해가 커지지 않도록 모든 컴퓨터에 깔린 드롭박스의 동기화를 중단하거나 컴퓨터를 끕니다.
  • 다른 컴퓨터에서 드롭박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로그인 한 후, 왼편의 메뉴에서 이벤트(Events)를 클릭해서 랜섬웨어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 이력을 찾아서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옆에 복원(Restore)가 나옵니다.
  • 만약 너무 많은 변경이 일어난 경우 고객지원에 문의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 메뉴에서 문제가 되는 활동을 찾아서 링크를 클릭해서 엽니다. 활동 로그가 뜬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주소를 복사해서 이 링크를 고객지원에 문의할 때 같이 제출함으로써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를 취소하거나 아니면 아예 계정 전체를 롤백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자세한 사항은 이 드롭박스 도움말 문서를 참고해 주십시오.

물론 드롭박스를 최종적인 백업수단으로 사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분리된 외장하드나 DVD-R 등 광 매체로 백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최소한의 안전 장치로 드롭박스에 저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드롭박스에 저장하면 그 외의 드롭박스의 모든 장점(사용하는 모든 기기간의 동기화와 클릭 한번으로 공유 및 전달)을 부수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