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노트 4 리뷰/사용기

판때기를 귀에 대고 전화를 한단 말야? 첫 출시된 갤럭시 노트를 본 첫 반응은 그것이었다. 실제로 그 커다란 전화기를 케이스까지 끼워서 쓰는것은 조그마한 문화 충격이었다.

그런데 세상이 변하긴 변하나보다. 갤럭시 노트는 조소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비롯하여 여러나라(특히 아시아)에서 간판 상품이 되어 잘 팔려나갔고 애플이 삼성을 따라(그렇다 애플이 삼성을 따라서) 5.5“ 의 거대한 전화기를 내놨다. 물론 주력 모델은 4.7” 아이폰이 되겠지만. 물론 4"를 내놓으며 ’최적의 사이즈’를 주장하던 것은 무안하게 됐지만 애플은 이제 완벽하게 화면 사이즈 컴플렉스는 극복하게 됐다. 결과, 그리고 두 기종은 열광적인 반응을 얻었다. 아이폰 6 플러스는 글을 쓰는 시점에서 애플스토어에서 주문하면 3–4주가 걸려야 도착하고 11월 초에 아이폰 6 플러스를 주문한 나는 한달을 기다려 12월 초에 물건을 받는다. 어찌됐던 아마 이제 더 큰 기종을 볼 일은 없을 것 같다. 현실적으로. 정말로 판대기-태블릿-를 들고 다니게 할 생각이 아니라면. 실제로 갤럭시 노트4는 3와 화면 크기는 달라지지 않았고 해상도만 시원하게 늘렸다.

시장의 패자이나 전년보다 저조한 실적으로 고심하고 있는 삼성전자가 양공을 걸어오는 애플의 공격에 어떻게 대항해야 했다. 갤럭시 노트 4는 이에 대한 지극히 정석적인 그리고 훌륭한 대응이다.

지금까지 만져본 삼성 폰 중에서 가장 고급스러운 느낌의 전화기

삼성 전화기에 대한 비평은 대체적으로 늘 똑같다. 플라스틱의 느낌을 지울수 없다. 라는 것이다. 실제로 삼성의 제품은 제일 잘 팔리는 제품일지언정 제일 잘 만들어진 제품과는 거리가 있었다. 차로 비유하자면 도요타 캠리 같은 것이다. 지극히 실용적이다. 성능도 좋다. 고장도 적다. 거기까지다. 프리미엄으로 승부하는 독일차와는 추구하는 벡터부터가 다르기 때문에 재질감이나 마무리부터가 다를 수밖에 없다.

갤럭시 노트 4를 다시 차에 비유하자면 토요타의 렉서스인 셈이다. 갤럭시 알파로 우리도 프리미엄을 만들 수 있다고 선언한 삼성은 그 유산을 대량 생산 모델인 갤럭시 노트 라인에 적용했다. 금속 테두리와 아이폰에서 볼 수 있었던 컷팅 솀퍼는 쥐는 느낌부터 재질감을 부여하며 갤럭시 노트의 무게에 더해 무게감을 준다. 끝이 라운드 처리된 유리화면은 고급스런 감촉을 주지만 안타깝게도 초기의 유격의 원인이 되기도 했고 쓰다보면 먼지가 낄지도 모르겠다(아직까지 문제가 되진 않았다). 들리는 바에는 끝이 라운딩 처리된 액정에 액정보호지가 완벽하게 맞지 않는다는 소리도 있다(나는 붙이고 쓰지 않는다). 뒷쪽의 인조 가죽 플라스틱 판은 단순히 고급감을 주는 것 뿐만이 아니라 지문이 묻어나지 않을 뿐 않고 땀이 많이 나는 손에도 끈적임없이 사용할 수 있게 해주어서 만족스러웠다. 지극히 실용적이며 약간의 지혜로 꽤 좋은 결과를 얻었다. 물론 맘에 들지 않는 사람도 있겠지만 땀때문에 끈적이고 굳어버린 뒷판을 젖은천으로 닦아내는 나로써는 훨씬 낫다. 결국 플라스틱이지만 현명하게 궁리해냈다.

디스플레이는 밝고 화사하며 선명하지만 내가 마지막으로 본 AMOLED 디스플레이인 갤럭시S3의 과장된 발색으로 망가져버린 AMOLED의 인상을 확실히 바꿔놓았다. 고화질의 액정 디스플레이에 견줄 뿐 아니라 또 어떤 부분에서는 앞서나간다. 명암비라던지. 높은 해상도라던지. 확실히 멋진 화면이다. 크기가 커진 만큼 이 녀석 때문에 태블릿의 입지가 애매해진 것을 인정해야할것이다. 고해상도의 대화면이다보니 태블릿의 사용 빈도가 많이 줄었다. 확실히 해상도가 커지고 화면이 커지다보니 데스크톱 웹사이트도 열 수 있지만 본격적인 데스크톱 웹서핑은 아이패드 미니로도 걱정거리인데… 역시 모바일에 충실한게 정답이다. 적어도 웹 컨텐츠에서는 태블릿을 완전히 대체하기엔 무리가 있다. 패블릿이지만 역시 전화는 전화인 것이다. 하지만 넓고 시원하다. 동영상이나 전자책(특히 만화) 같은 비 웹 컨텐츠에서는 얘기가 좀 다를지도 모르겠다. 같은 모바일 웹컨텐츠도 보기가 좋다. 아무튼 화면은 우수하다.

카메라도 칭찬할 구석이 있다. OIS(너무 맹신하지는 말지어니)와 빠른 포커스, 그리고 인카메라의 넓은 화각과 비교적 높은 화소수가 그러하다. 아이폰과 달리 안드로이드 카메라 인터페이스를 두고 늘 이것저것 설정해야 한다. 그 설정이 복잡하고 깊숙히 들어가야 한다고 불평했는데 갤럭시 노트4는 옵션을 제공하면서도 복잡함을 어느정도 억제한 UI를 가지고 있다. 뭐 신경끄고 그냥 찍어도 대체로 OK다. 다만 실내에서 화이트밸런스가 대단히 기계적으로 흰색을 쫓아 눈으로 보는 색과 약간 다른 경우가 약간있다. 베이지 색의 종이를 삼파장 형광등 하에서 찍었는데 종이를 백색으로 맞춰버린 것이다. 그리고 OIS는 당연한 말이지만 전화를 세로로든 가로로든 세워 들었을때 효과가 있다.

한편 데이터 통신의 경우 LTE Cat.6을 지원해서 광대역 LTE-A를 지원한다는데 선전이나 홍보만큼 속도가 나오지 않아서(60Mbps 중후반 정도;SKT) 고객센터에 커버리지가 맞나 물어보기까지 했다(커버리지 안이 맞았고 실내라 그런가 싶어 옥외로 나가봐도 마찬가지였다). 처음 써보는거라 기계와는 전혀 상관없는 것이지만 실망스러웠다(12/3추가: 다시 바깥에서 재어보니 89Mbps가 나왔다. 뭐 세 배 타령까진 아녀도 꽤 잘나오는듯 하다). 802.11ac 라우터가 없어 ac 무선랜은 시험해 보지 못했다.

전화 통화의 경우 선명하고 크게 들린다. 워낙 전화가 커서 수화기(이어피스)에 귀를 올바르게 갖다댔는지 확인하게 된다. 그러지 않으면 소리가 잘 안들리니까. 상대방에게 확인을 해보지는 않았지만 크게 불만은 없었던 듯 싶다. VoLTE(HD Voice)통화도 만족스럽게 했다.

배터리의 경우 대체로 일어나서 사용을 시작하면 하루나절을 정도가 사용할 수 있을 정도(혹은 그 이상) 혹은 좀 더 혹사하면 역으로 반나절에 토막날 수준이다. 전화기를 하루종일 만지작 거릴 때 얘기니 뭐 그다지 귀담을 필요는 없다. 이 정도로 커다란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가진 기계 치고는 오래 버틴다 싶다. 기계가 충전이 빠른게 정말 괜찮다. 삼십분에 오십퍼센트 충전은 세어보지 않았지만 정말 빠르다 이렇게 닳고 충전하고를 반복해서 배터리 사이클이 남아날까 염려 될정도로. 배터리 용량이 상당한데… 그래서 충전기와 배터리 하나만 준 모양인데 아이폰 사용자를 콘센트 찾아 묶여 있는걸 놀린 주제에 이건 아니지 싶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서 거대함과 함께 빼놓을 수 없는 특징이 있다면 펜이다. 갤럭시 노트 4에서도 강조를 하는데 아이폰을 발표하면서 스티브 잡스는 스타일러스를 내팽겨치며 최상의 스타일러스는 사람의 손이라고 했는데 실제로 iOS에서는 그래서 극력 손으로만 모든것이 잘 되고 잘 되도록 노력하도록 개발자들을 장려하고 있다. 반면 안드로이드에서는 또 그렇지가 못한 것같다(경험에 따르면) 잘라내기 오려내기와 선택이 잘 안된다. 그런데 그게 이 펜 하나로 신박하게 해결된다. 선택과 각종 조작(심지어 어디서는 드래그 앤 드롭도 된다)이 될 뿐 아니라 화면의 내용 일부를 선택해 잘라서 스크랩을 해서 저장을 하거나 공유를 하거나. 본래 목적엔 메모나 노트 보다 이런 기능으로 더 많이 이용하는 듯 하다. 이렇게 채택된 부분의 스크랩에 글자가 있을경우 글자도 인식한다. 펜으로 노트를 할 기회는 드물고 또 생각만큼 종이로 하는 감각은 들지 않는 듯하다. 노트앱에서 써봤는데 필압을 인식하는 노트는 손글씨 메모보다는 그림에 적절해보였다. 펜으로 이것저것 하도록 기능이 참 많은데 기능을 다 외울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굳이 뽑자면 펜으로 원하는 부분을 잘라내서 캡처해서 스크랩해 보관하고 공유하는 기능은 유용하게 애용하고 있는 몇 안되는 펜 기능이다. 굳이 펜으로 뭔가 쓰는 기능을 찾자면 액션 메모 기능이 있다. 펜을 뽑자 마자 나오는 팝업 메뉴에서 누르면 포스트잇 처럼 메모지가 나와서 메모가 가능하다. 빠르게 메모할때 사용할 수 있어 간간히 사용한다. 적을때 잘 적으면 전화번호나 주소는 자동으로 인식해 다이얼해 주거나 지도를 보여주거나 해주는 모양인데 전화번호를 시도 해봤는데 두번 중 한번 제대로 인식했다.

이래저래 장점이 많고 기능이 참 많은 기계인데 소프트웨어적으로 와서는 직관적이지 못하다. 웹사이트의 설명서나 설정메뉴의 안내등을 참고해야 겨우 기능을 숙지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월트 모스버그(re/code)는 삼성 제품을 칭찬하면서도 늘 ’두개의 브라우저, 두개의 재생기’를 지적하는데 실제로 보면 크롬을 사용하려고 보면 갤럭시 고유의 기능들, 이를테면 사전이나 번역등을 이용할 수가 없다. 그외에도 운영체제와 앱들의 수정으로 특별한 기능을 쓸 수 있는 사례가 많은데 대표적인게 창을 별도로 띄울수 있는 멀티윈도우 기능인데 잘작동하면 큰 화면을 십분 살리는 아주 좋은 기능인데 삼성이 제작한 앱이나 몇몇 시스템 앱 그리고 소수의 서드파티 앱이 지원한다. 삼성의 안드로이드 영향력 탓에 의외로 자주 쓰는 앱이 지원하는 것을 발견했는데 아주 재미있게도 삼성이 개발한 계산기가 지원을 안한다는것이 이 기능의 불완전성을 자조적으로 보여준다(12/3 추가: 리뷰를 작성하고 이부분에 관해서 삼성에 전화를 해보니 지원을 하긴 하더라. 다만 별도로 수동으로 추가를 해줘야 했다). 지원상황은 앱마다 가지각색이라 페이스북이 지원하는데 트위터는 지원하지 않고 뭐 그런 상황이다. 그리고 이 멀티 윈도우를 부르는 키가 뒤로키를 길게 누르는것인데 앱에 따라 뒤로를 누르자마자 바로 인식해 전 화면으로 가버리는 경우가 있다. 난감.

한손모드의 해프닝도 짚고 넘어가야하겠다. 한손모드라는것은 그 큰 갤럭시 노트의 화면을 축소해서 한손으로 조작가능한 크기로 표시하는것을 말하는데 큰 단말기 특성상 있으면 편리한 기능이다. 조작법은 화면의 테두리에서 엄지를 빠르게 샥하고 중앙으로 움직였다 빠른 모션으로 돌아오면된다. 라고 설명은 하는데 그게 잘 안되더라고. 화면은 죽어라 문질러대지 안되지. 덕분에 전화까지 했고. 잘된다라는 소리를 듣고 화면을 죽어라 문지른 끝에 ‘가끔씩’ 성공하는 수준까지 이르렀다. 아직도 실패율이 높다.

지문 스캔은 갤럭시S5에서 그렇게 해외 리뷰에서 악평을 들어서 걱정했으나 그 정도는 아녔는데 다만 360도 어느 각도로 인식하는 Touch ID와는 달리 각도를 잘 지켜야 한다는 것과 역시 땀에는 쥐약이라는 점에 결국 그냥 꺼버렸다.

갤럭시노트4는 여느 안드로이드와 마찬가지로 블로트웨어로 상당한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가용공간이 그만큼 줄었다는 얘기. 그만큼 기능이 많다는 얘기도 되고 이동통신사의 갑질도 문제란 얘기지만. 그나마 갤럭시 기프트 등 번들앱을 선택해서 깔 수 있도록 한것은 잘한것이 아닐까. 개중에는 유용해 보이는 앱도 있기도 하고.

탑재되어 있고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기능은 참 많은데 다 따라하지 못하겠다. 끈기와 체력과 정열이 넘치던 십대도 아니고 160페이지나 되는 설명서를 다 읽어 기능을 외울 끈기가 이젠 없다(나중에 천천히 읽어 볼 생각이다, 손바닥 만한 큰 화면으로 천천히 읽는것은 어쩐지 문고본을 읽는 느낌이다). 따라서 더 소개하는것은 무리다.

정리하며

노트기능이나 스크랩 기능을 쓰며 처음엔 펜의 편리함을 느꼈지만 펜의 사용 빈도가 줄었다. 노트관련한 각종 편의 기능이 준비되어 있고 가끔 빼서 쓸때가 있지만 결국 느끼는건 펜의 존재보다는 커다란 전화라는 생각이다. 들고 오래쓰다보면 손목이 뻐근할 정도로. 6 플러스도 비슷한 무게에 크기일텐데. 앞길이 걱정이다. 아이폰 6 플러스를 얘기하다보면 펜의 부재를 언급하는 분이 계실줄로 아는데. 음 그거 있으면 좋은데 없어도 그만이더라고… 쓰는 사람들이 쓰더라고. 라고 할 수 있는 물건이 되어 버렸다.

삼성의 엔지니어들은 영리한 기능들을 잔뜩 집어넣었고 높은 완성도의 전화를 만들었다. 다만 그만큼 복잡해졌다는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뭐 전화를 뒤집거나 스윽 화면을 훔치면 묵음이 된다라거나 그런건 설명서를 봐야 아는데. 설명서가 내장되어 있고 그걸 따라서 대충 따라하게 되고 그것도 모잘라서 160 페이지 짜리 정식 설명서가 있건만 읽기 어렵고 귀찮고 그러다보면 그 기능들은 제쳐두고 결국 커다란 전화기가 된다(정식설명서는 둘째치고 간이 도움말을 읽는 사람의 비율은 얼마나 될까?).

만듬새는 내가 갤럭시S2나 S3를 쓸때에 비하면 놀라울정도로 정교해졌고 다부져졌다. 여전히 플라스틱이지만 확실히 좋아졌다. 만약 고급 안드로이드 전화기를 찾고 있고 몇 년간 쓸것이며 무지막지한 크기의 화면과 따라오는 무게, 비싼 할부금을 감수해갈 자신이 있다면. 이 전화기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이다. 갤럭시 노트4는 삼성이 내놓은 렉서스다. 앞으로 좀 더 쉽게 정리된 소프트웨어를 갖춘다면 화룡점정일텐데.

Rev 1.1 20141203 19:54


Posted

in

,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