억울하다. 정말 목놓아 울고 싶을 정도로.

나는 여지껏 해외여행 한번 해본적이 없다. 비행기를 좋아해서 비행기 종류를 외지만, 타본건 단 한번 제주도 어렸을때 왕복해본게 전부이다.

유학이니 어학 연수 학원이나 과외 없이, 순수하게 한국에서 공부해서 외국에서 살다온 애들, 각종 외고 출신들이 바글거리는 대학 외국어 특기자 전형에서 영어 소논문과 토론을 해서 악을 쓰고 밀어붙여 합격했다. 몸이 좋지 않아 누구네처럼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없었던게 천초의 한이다. 내가 만약에 조금만 몸이 좋았다면 콩팥 한쪽을 팔아서라도 도미를 했을 것이다.

그런 나는 소원이 하나 있었다. 나는 몸이 안좋다. 여행이 힘들다. 그래서 남들 다가는 다른 나라 한번 가보는것이었다. 설령 대마도라도 좋다고 한적도 있었다. 갔다와본 사람들이 부러워 죽겠다. 여권을 태어나서 세번이나 발급 받았지만 스탬프를 찍어본적이 없다. 가이드북을 닥치는대로 본다. 집에 보면 론리플래닛, DK 등 가이드북이 지역별로 몇권씩은 있다. 전화로 동경에 있던 준영이에게 롯본기에서 어디어디 가보라고 안내했던 기억이 남는다. 얼마나 부러웠는지…. 지금도 생각하면 가끔은 울것만 같다.

돈을 모았다. 용기를 내서 솔직히 말해서 언제 가도 상관 없을 정도로. 근데 요즘 환율 정말 장난이 아니더라. 연초에 여름쯤에 다녀올까 해서 총 비용을 산정했는데. 중요한건 당시에 숙박료가 한국돈으로 12만원인데, 지금은 17만원이다. 9일을 있을까 생각했는데 방값만 50만원이 올랐다. 여비로 가져가려던 금액이 150만원으로, 당시환율로는 17만엔이었는데, 지금은 11만엔이다. 17만엔을 지금 가저가려면 6만엔이니까 79만원 가량이 더들어간다. 포기다…

나야, 그래 뭐 놀러가는 여행, 갔던 사람들 이야기나 기념품 받아들면 부럽지만 22년을 참았는데 좀 미루면 어떻고, 심하면 좀 안하면 어떻겠냐. 하지만 다른 사람은 어떻하나. 공부하러 나간 사람, 일하러 나간 사람…. 어떻게 이렇게 망쳐놓을 수가 있냐….. 저 비용이 안들어가도 되거나 절약해도 되는 비용이 아니라 사실상 생활의 구명줄인 사람들이 있다…

유로가 1800원을 돌파할때 독일에 있는 한 블로거가 하소연을 하길래 나는 눈물을 흘렸다. 정말 나는 이렇게 되지 않았으면 했다고, 투표날에 뭐 일찍 일어나서 투표하진 않았어도 문닫기전에는 뛰어가서라도 했다고. 여기선 해볼만큼 해봤지만,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었다고. 힘내라고. 물론 선진국에서 공부하면 자기 자신의 영달에도 도움이 되겠지만, 그게 우리나라에는 도움이 안되겠나. 솔직히 말해서 어려웠던 70년 80년대 구미에서 공부했던 인재들이 없었으면 우리가 반도체는 팔 수 있었겠나…  이국에서 얼마나 고생을 하고 서러움을 느껴야할까…. 자기가 뽑지도 뽑을수도 없는 무능한 위정자가 이 지경으로 나라 경제를 망쳐서 그 댓가로 고생하게 될 자기 운명을 겸허히 수용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 론리플래닛 새 개정판이 나왔길래 주문했는데 아래 메시지가 있더라. 환율이 올라서 책값이 올랐단다. 이명박 이 쥐보다도 못한 새끼는 이제 책상머리에 앉아서 여행하는 상상도 못하게 하려는것같다.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