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8월 06일

블로그 할애 시간 총량 법칙

결국은 할애하는 시간은 줄지 않음 매니지드 호스팅으로 바꾸고 나서 서버 관리에 대한 부담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터미널을 이렇게 안 열어볼 수도 있구나 싶을 정도에요. 다 튜닝된 서버라 손 안대도 빠르고, 보안상 필요한 조치는 전문가가 알아서 해주니 말이죠. 분명히 글쓰기와 사업에만 “집중”하라…

여러분 덕분에, 20주년

여러분 덕분에 푸른곰의 모노로그가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서버를 날리고, 글을 날리고, 링크가 깨지고, 그림이 깨지고, 레이아웃 망가지고, 403 에러가 뜨고… 삽질을 해가며, 삽질을 하면서 어느덧 20년이네요. 모두가 여러분 덕분입니다. 심심한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는 막 대학생이었는데, 현대적인 스마트폰 조차…

왜 그럼 사람들은 워드프레스를 쓰는가

요 근래 제가 쓴 워드프레스에 대한 일련의 글을 보시다보면, 왜 사람들은 워드프레스를 쓰는가. 라고 궁금해 하실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20년 넘게 이어오면서 PHP 4.x대에서 이제는 최소 PHP 8.3 을 요구할 정도로 기반이 개선과 개량이 된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사실 워드프레스가 구조적으로…

워드프레스 생태계의 어정쩡한 상황에 대해서

오늘, 워드프레스 생태계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 드렸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체 웹사이트의 43.4-43.6% 가량을 차지합니다. CMS만 놓고 보면 61.3-64.3%를 차지하고요. 전체 12억 개 사이트 중에서 워드프레스를 가동하는 사이트가 5억 1800만 개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워드프레스를 단순히 블로그로 쓰는 것에서 벗어나서, 웹사이트를 만들거나 회원제…

웹 세계의 절반을 차지하는 워드프레스 생태계의 그림자(?)

젯팩(Jetpack) 땜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어제 글을 썼습니다. 이것을 대체하기 위한 플러그인을 찾는 것은 사실 생성 AI나 검색 엔진에 입력하면 의외로 나오긴 합니다. 하지만 젯팩처럼 하나로 깔끔하게 정리된 경우는 드물다는게 안타깝죠. 사실 그건 그거고 진짜 중요한 것은 대체하는 플러그인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