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이 보이신다는 것은 서버가 성공적으로 이전했음을 의미합니다. 이전 글에서 밝힌대로 VPS를 사용하다가 관리형 워드프레스 호스팅으로 이전했습니다. GCP 기반으로, 구글 한국 데이터센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때려치고 워드프레스로 바꾼 뒤에 거지같은 한국의 호스팅 환경에 질려서 2012년경 한국을 탈출한 이래로 장장 13년간의 국외 망명을 포기한 셈입니다. 미국을 거쳐, 일본을 찍고, 한국에 왔습니다. 제가 국외로 망명하던 시기에는 ‘명박 산성’이 광화문을 차지하고 일개 트위터 어카운트를 차단하던 시기라서요.
암튼, 덕분에 핑은 두자릿수에서 한자릿수가 되었고(반대로 일본에서 두자릿수가 되었습니다), 손 하나 까딱 안하고도 보안부터 업데이트까지 관리해주는 뭐, 말하자면 단독주택에서 24시간 컨시어지 딸린 고급 아파트로 이사한 기분인데요.
솔직히 블로그 서버에 손 대는 것도 은근히 재미있었고 그러면서 투덜투덜 대는것도 좋아했었는데 그럴 일이 없어졌다고 생각하니 안타깝습니다(?). 대신 어지간한 일이 아니면 403 에러 같은게 터지지는 않겠죠. 서버 회사에서 3분마다 모니터링 하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물론, 해외에 계신 재외 동포분들도 이 사이트를 봐주시고 있다는걸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외에서 잘 나오는 것 역시 중요한 지표입니다. 그래서 굳이 서울로 리전을 바꾸었음에도 한국 클라우드 회사가 아니라 글로벌 엣지를 가진 외국회사를 선택한거구요. 사실 이번에 사용중인 Kinsta가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기반에 CDN은 클라우드플레어의 인프라를 유용하고 있어서 CDN 인프라는 예전과 동일합니다. (대신 한국에서 반드시 ICN 엣지가 나오는건 차이가 있네요) 오히려 전문가가 튜닝을 해주니 더 나아지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일단 지켜 볼 참입니다. 아직 Linode의 인스턴스를 셧다운만 시키고 지우지 않은 이유는 언제든 돌아가기 위함입니다. 뭐 찬찬히 고민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