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을 물로 닦아도 되나요?”

안경을 물로 헹궈도 되나요?

이런 질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안경(렌즈)을 물로 닦아도(헹궈도) 되냐”고 말이죠. 저는 웃으면서 “전자제품이라도 들어 있나요? 팍팍 헹구셔도 됩니다. 설거지용(중성) 세제 정도라면 세제를 써도 괜찮아요.” 라고 대답했습니다. 실제로 팍팍 물로 헹궈서 쓰는, (작년 12월에 주문해서 신정 지나고 찾은) 안경렌즈는 아직도 새 것 같습니다.

안경 렌즈를 물로 헹구면 왜 좋냐, 그걸 간단히 설명하자면 첫째로 렌즈에 묻은 오염 물질을 물로 헹구어 낸다는 것, 그리고 둘째로 렌즈에 묻은 먼지를 일차적으로 물로 씻어 낸다는 점입니다. 오염물질이 안경 코팅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안경에 먼지가 묻은 상태에서 마른 천으로 닦아내면 적건 많건 안경 렌즈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자동차를 세차하는 걸 생각해보시면 쉽게 이해 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안경을 헹굴 때 주의 해야 할 점

다만, 안경을 물로 헹굴 때 주의 해야할 점도 분명히 있는데요. 그건 안경을 물로 헹구고 나서 안경의 물기를 꼼꼼히 제거할 필요가 있다는 점입니다. 안 그러면 녹이 슬 가능성이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경첩 부분이라던가, 코받침 부분, 플라스틱 테의 경우 안에 있는 금속 뼈대에 물이 스며들어 녹이 쓰는 경우가 있으니, 물기가 남지 않도록 잘 털고 물기를 제거 해주세요.

렌즈 자체도 물로 헹궈도 됩니다만, 오랫동안 물기를 방치하면 물 자국이 렌즈에 영구적으로 남을 수 있으니 반드시 렌즈의 물기도 잘 제거 해주세요.

이미 물로 헹군 렌즈는 굉장히 깨끗해지기 때문에 물기가 묻은 렌즈는 물기를 제거한다는 느낌으로 천으로 부드럽게 닦아주시면 힘들이시지 않고도 닦으실 수 있습니다. 오염이 심한 경우에는 앞서도 말씀드렸듯이 설거지용(주방용 중성) 세제를 아주 조금 대야나 세면대 등에 받은 물에 풀어서 안경을 담근 뒤 조심스럽게 렌즈를 손가락으로 비벼서 닦은 후 맑은 물로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혹은 구하기는 조금 힘들지만 안경용 중성세제를 뿌리고 바로 물로 헹구거나 손가락으로 조심스럽게 비벼서 닦으면 됩니다.

그 외에…

그 외에 주의해야 할 점이라면 굉장히 특이한 경우입니다만 귀갑(거북이 등가죽)이나 목재 등 천연 소재 테의 경우 물로 헹구거나 세제, 특히 알코올을 포함한 세정 제품을 쓰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안경테 제작사나 안경사와 상의하세요.

그리고 대중목욕탕을 가면 남성 분이 안경을 뜨거운 탕속의 물로 헹구시거나 사우나에 들어가시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만, 이건 절대 삼가시기 바랍니다. 안경을 헹굴때도 더운 물을 사용하지 말고 찬물을 사용하세요. 플라스틱 렌즈의 코팅은 열에 약합니다. 안경을 아낀다는 것이 오히려 수명을 재촉할 수 있으니 이 점 꼭 지켜주세요.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