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친애하는 여러분. 우선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한편으로, 이러한 소식을 전하게 되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애당초 유감스러운 소식은 전달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사실상’ X에 새 블로그 포스트를 올리는 것을 중단한 상황에서, 잠정적인 상황을 확정적인 상황으로 정리하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저는 이 시간부로 X에 새 블로그 포스트를 게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오해하지 마십시오, X에서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X에서의 활동 역시 줄여나갈 것입니다. 이렇게 된 계기를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지난 수 주간 SNS보다는 블로그를 중심으로 투고를 해왔습니다. 그리고 블로그 글을 발행하면 Automattic社의 Jetpack 플러그인의 일부인 Jetpack Social 을 통하여 자동으로 블루스카이, 마스토돈, 스레드,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페이지에 발행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왜 블로그를 중심으로 전환하였는가를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트위터가 X로 변화하면서 여러모로 적응을 시도해보았으나, X Premium+의 상식을 벗어나는 가격 인상 등을 포함하여, 도저히 적응을 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Buffer 같은 소셜 툴을 사용해서 여러 SNS에 같은 글을 올렸습니다만, 문제는 SNS 마다 미디어에 대한 허용 사항이 제각각 다르고, 문자만 하더라도 문자 수에 제약이 제각각 다른 상황에 질려버렸습니다.
또, X에 올린 글이 검색 기능의 불비(不備)로 인하여 완전히 검색되지 않아, 아카이브로서의 기능을 상실한 것도 컸습니다. 블로그에 올려놓으면 어느 SNS에서나 링크를 눌러서 제가 의도한 형태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X에 올려 둔 게시물은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X에 로그인을 하지 않는다면 볼 수 없기 때문이지요.
게다가 블로그에 올려둔 글은 제가 서버의 스위치를 내리거나 삭제를 하거나, 실수로 날려먹지 않는다면 언제까지나 제가 온전히 소유할 수 있습니다. 저는 그 점을 중요시하기로 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왜 X에 새로운 글을 올리지 않기로 결정했냐하면, 그것은 단순히 일론 머스크의 바보같은 API 차단 때문입니다. 트위터는 내부의 글 뿐 아니라 외부 링크를 공유하는 용도로도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플랫폼입니다. 당초의 140자로는 오히려 후자에 적합한 서비스였습니다. 당초 트위터는 이미지 조차 외부 서비스의 링크(Twitpic 등)를 통해 공유하는 서비스였습니다. 그러나 일론은 외부 링크를 포함한 글을 알고리즘에서 배척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API에 대한 말도 안되는 가격 인상으로 인하여 Jetpack Social을 비롯한 상당수의 개발자와 닌텐도와 소니,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게임 콘솔 개발사가 X 지원을 포기하였습니다.
API의 가격 인상은 일론이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었고, 중단한 것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였으나, 이렇게 알고리즘에서 차별을 하고, 올리는 수단을 봉쇄한 것은 그동안 트위터에 충성한 블로거에게 먹칠을 하는 모욕적인 행동입니다.
아무튼, 그러한 여파로 인해 저는 포스트를 발행할 때마다 수동으로 링크를 복붙하여 X에 발행해야 합니다. 누가 봐도 이건 바보 같은 짓입니다.
일론 머스크의 비윤리성, 비도덕성에 대해서는 굳이 더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일론은 단순히 자신의 이해에 맞게 행동했을 뿐이고, 저 역시 저 자신의 이해에 맞게 행동하는 것일 뿐입니다.
물론 저의 휴대폰에는 X가 깔려 있을 것이고 X의 알림을 받을 것입니다. X에 들어도 갈 거구요. 그렇지만 제 포스트는 X에 없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제 포스트를 받아보시고자 하신다면 https://purengom.com에 접속 하신 뒤 맨 아래의 SNS 목록에서 Twitter/X 이외의 SNS를 팔로우하시거나, RSS를 사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2009년부터 지금까지 저와 저의 블로그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다시 한 번, 여러분의 행운과 건강, 발전을 기원하겠습니다. 언젠가 다시 만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