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를 뽑지 않는 시대. 그럴 수록 레이저 프린터

문서를 많이 뽑지 않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요즘은 문서를 많이 뽑지 않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종이에 뭘 인쇄해서 기입해서 날인해서 우송하거나 팩스로 넣거나 스캔 떠서 보내거나 그런 일은 정말 사업이라도 하지 않는 이상 보기 드물어 졌고, 사업을 하는 분들도 이제는 할 일이 많이 줄어 들은 것이 사실입니다. 십수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컴퓨터로 인한 전산화는 ‘페이퍼리스(paperless)’화를 촉진할 것이다 라는 의견과, 오히려 컴퓨터와 프린터로 인하여 더 많은 종이를 찍어내게 될 것이라는 의견이 갈리곤 했었지요. 하지만 이제는 정말로 일반 가정에서는 문서를 많이 뽑지 않게 된 것 같습니다. PDF와 iPad 같은 태블릿의 사용이 일상화 된 것도 한몫하구요. 그러다보니까, 컴퓨터를 사면 필수적으로 갖추던 주변기기 중 출력기기 중 하나인 프린터를 이제는 갖추지 않는 경우도 늘고 있습니다. 갖추더라도 저렴한 잉크젯 프린터/복합기를 사용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어 보입니다. 문서를 많이 뽑지 않으니까 비싼 프린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일견 합리적이고 당연해 보입니다만 단순히 출력량이 적다는 이유로 잉크젯 프린터/복합기를 선택하는 것은 나중에 후회할 지도 모릅니다.

문서를 많이 뽑지 않으니까 레이저 프린터를 추천하는 이유

저는 문서를 많이 뽑는 분들에게도, 많이 뽑지 않는 분들에게도 레이저 프린터를 추천합니다. 다시 말해서 집에서 사진용지를 이용해서 사진을 잔뜩 뽑는 분이 아니라면 모두 레이저 프린터를 추천하는 편입니다. 예산이나 용도에 따라서 컬러 레이저 프린터냐, 아니면 흑백 레이저 프린터냐. 그리고 프린터 전용기냐 복합기냐 정도의 선택지를 제안하곤 합니다.

왜냐고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메인테넌스가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잉크젯 프린터를 사용해보셨다면 누구나 경험해보셨을 노즐이나 헤드가 막히지 않기 때문에 헤드 청소로 인한 낭비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인쇄를 시작하기 전에 청소 등의 작업이 없기 때문에 첫장까지 인쇄에 걸리는 시간이 매우 짧습니다. 정품 토너에 적당한 품질의 종이를 사용하신다면 프린터 인쇄 문제로 고민할 일은 없다고 봐도 사실 무방합니다. 잉크젯 프린터를 한 달만 방치했다가 프린트를 하려고 하더라도 잉크를 어마무시하게 소모해가면서 헤드막힘을 뚫어야 하지만 레이저 프린터는 그럴 필요가 없다는 것이 엄청난 메리트인 것이죠.

게다가 일반 용지에 인쇄를 해도 글자가 잉크젯 프린터 보다 훨씬 깨끗하게 인쇄됩니다. ‘레이저 프린터 급’을 운운하는 잉크젯 프린터를 많이 봐왔지만 실제로 레이저 프린터 급인 경우를 보지 못했고, 설령 비슷하더라도 속도가 레이저 프린터의 발끝에도 못쫓아오는 경우가 태반입니다. 그 뿐 아니라, 보통용지에 보통 품질로 인쇄해도 문서라면 상당히 빨리 인쇄되죠.

별로 권하지는 않지만 비순정 토너로 유지비를 대폭 낮출 수도 있음

솔직히 정품 대용량 토너를 하나 사면 2500장 정도를 뽑을 수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토너를 2016년에 프린터를 사고나서 1번밖에 한적이 없을 정도거든요. 일반적인 가정에서는 2500장을 언제 다 뽑나 싶을 정도로 많은 양이지만 그 정품 토너 값이 아깝다면 비순정 토너(호환 토너, 재생 토너)를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주변에서 사용하는 것만 봤지 직접 사용 해본 적이 없으니 별로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만서도. 값이 어마무시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인쇄를 많이 하게 된다면, 토너를 교체하게 된다면 필연적으로 끌릴 수밖에 없을 겁니다. 사후 지원이 불가능하다거나 등등을 여러분의 책임 하에 생각해보세요. 복사기도 그렇지만 흑백 레이저 프린터의 경우 특히 그런데, 질을 약간 타협하는 대신 꽤 많은 금액을 절약할 수 있긴 합니다. 적어도 잉크젯 프린터만큼 정품과 비품의 질의 차이가 극적(?)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외에도 잉크젯의 무한 잉크나 리필잉크처럼 사람이나 주변을 더럽히는 일도 드물지 않나 싶습니다. 하지만 어지간하면 정품 토너를 사용하실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차이가 안난다면 거짓말이기 때문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정품 토너로 사셔도 장당 가격이 크게 비싸지 않을 겁니다. 어디까지나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요약

다시 말해서 잉크젯 프린터 대신에 레이저 프린터를 제가 추천을 드리는 이유는 간단하게 말해서 관리가 편리하고 장당 인쇄 비용이 저렴하고 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겁니다. 그리고 문서에 있어서는 인쇄 품질이 뛰어나기 때문에 집에서 ‘사진이나 일러스트를 인쇄해야해’라는 분이 아니라 제출해야하는 종이가 가~끔 생기는데 그거 인쇄하려고 PC방을 찾아야 하나. 싶은 경우라면 오히려 저렴한 레이저 프린터 하나 갖추시는게 낫다. 라는 것이 이 글의 결론입니다.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