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빠른지원’이라는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을 알고 계십니까? 원격지에 사시는 고령의 아버지에게 아무리 쉽게 컴퓨터 사용법을 설명을 해드리려고 해도, 백문이 불여일견이라는 말을 새삼 깨달을 때가 많습니다. 특히 컴퓨터 화면에 나와 있는 것을 설명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으신 아버지와, 제가 ‘당연히 알고 있는 무언가’를 ‘당연하게 알고 있지 않으신’ 아버지에게 설명하는 것은 상상 이상으로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라서, 언젠가 아버지 댁에 갔었을때 팀뷰어(TeamViewer)를 설치해두어서 전화로 여쭤보실때마다 원격으로 확인하고 방법을 설명해드리고는 했습니다.
그런데 가끔 난감한 일이 벌어지곤 하죠. 아버지 컴퓨터를 점검하는 동네 컴퓨터 가게 직원이 포맷을 하면서 TeamViewer를 삭제해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가 정말 난감해지는 것입니다. 과연 저 고양이 목에 어떻게 방울을 달 것인가? 라는 문제를 접했다고 해야할까요.
그러다 발견한 방법입니다만, 만약 사용하시는 윈도우10/11 컴퓨터가 최신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다면 빠른 지원 이라는 윈도우 기본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간단한 지원과 원격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빠른 지원의 사용법
- 윈도우 메뉴를 누르고 ‘빠른 지원’ 입력하면 나오는 빠른 지원을 실행합니다. 상대방도 똑같이 빠른 지원을 실행하도록 합니다.
- 다른 사용자 지원을 누르고 Microsoft Account 로 로그인합니다. 그 다음 표시된 보안 코드를 도와주고자 하는 사람의 ‘코드 입력’ 란에 입력하도록 해주십시오. 대소문자는 구별하지 않습니다.
- 상대방의 컴퓨터에 ‘화면 공유를 허용하시겠습니까?’라는 내용이 나오면 허용을 누르도록 합니다.
- 화면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여기서 원격 조작까지 하려면 한단계 절차를 더 밟아야 합니다. 창 상단의 권한 요청을 누르면
상대방의 컴퓨터에 제어를 요청하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허용과 거부가 나오니 여기서 허용을 누르도록 해주십시오.
이제 원격 조작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필요한 작업을 하고 나가기를 누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