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약자 착취 비즈니스와 ISP

정보 약자 착취 비즈니스

일본 인터넷 약어 내지는 은어중에 ‘情弱’이라는 말이 있다. 정보 약자의 준말인데 일본어 위키 백과에 따르면 뜻은 흔히 말하는 디지털 격차(디지털 디바이드)에서 뒤떨어진 사람을 뜻하기도 하고, “각종 정보에 어두워 제대로 처신하지 못하는 사람을 야유하며 사용하는 말”이기도 하다. 하나의 멸칭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정약 비즈니스’라는 파생어가 있다. 이걸 풀어 말하자면 ‘정보 약자 (착취) 비즈니스’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 격차에서 뒤떨어진 사람, 내지는 정보에 어두운 사람을 착취해서 바가지를 씌우는 사업을 일컫는다.

ISP의 대동강 물 장사

이미 여러차례에 걸쳐서 우리나라 ISP들의 악행에 대해 얘기를 했는데, 최근 우리나라 ISP의 공적(共敵)이라고 할 수 있는 OTT 업체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OTT 업체들 중 넷플릭스를 제외하면 사실상 ISP에 망 사용료를 내고 있는데, 이들은 결국 자사 가입자들에게서도 돈을 받고 컨텐츠 업자들에게도 돈을 받는 그야 말로 대동강 물 팔아 먹는 듯한 장사를 하고 있다. 나는 왜 이렇게 악랄한 장사를 하는 걸까 생각을 해봤다. 그리고 든 생각은 자신들의 장사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OTT 업체는 ISP ‘정약 비즈니스’의 최대 방해꾼

젊은 분 중에서 IT에 조금이라도 밝은 분 중에서 IPTV를 가입해서 본 사람이 있다면 VOD의 가격에 일단 놀라게 될 것이다. 그리고 최소 만원이 넘는 기본료를 지불하고 볼 수 있는 무료 컨텐츠가 거의 없다는 것도 알게 될 것이고, 요즘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각종 정액제가 얼마나 말이 안되는 가격인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광고는 얼마나 많으며… 그뿐 아니다. 그나마 유료로 판매하는 컨텐츠도 가격이 말이 안되기는 매한가지다.

OTT 서비스로 가면, 티빙을 한달에 몇천원만 내면 CJ, JTBC 및 몇개 종편을 그리고 wavve에 몇천원을 내면 지상파 3사와 몇몇 종편 등등, 넷플릭스와 왓챠에서 수많은 신작 영화와 시리즈들… 두번 말하면 바보일 정도로 싼 가격에 볼 수가 있다. 예전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 태블릿에서만 볼 수 있었지만 요즘 나오는 텔레비전은 거의다 이런 OTT 서비스를 볼 수 있고, 그런 기능이 생략된 텔레비전이라하더라도 크롬캐스트 같은 동글 하나만 달면 해결이다. 이걸 ISP의 IPTV에서 리모컨 하나로 보는 댓가는 몇만원에 달하는 정액 요금과 틀때마다 나오는 광고다(IPTV 광고 매출은 지상파를 넘어섰고, 이런 광고에 대해 불만도 많다). 젊은 층 중에서는 따라서 이런 서비스로 대거 몰려나가며 IPTV를 해지하는 일종의 코드커팅(엄밀히 말하면 좀 다른 의미라고 보지만)이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에 밝지 않은 속된말로 ‘정보 약자’ 들이 남아서 ISP들의 IPTV의 매출을 떠받들어 주고 있다. 이 정보 약자 비즈니스가 지상파를 넘어서는 거대 사업이 되었다. 그러니 ISP 입장에서 OTT 업체들이 얼마나 눈엣가시겠는가? 그러니 OTT 업체들한테 ‘우리 망에 얹혀서 장사한다’라는 억지를 씌워 돈을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는것도 아주 이해가 안되는건 아니다. 어디까지나 ISP 입장에서는.

언제까지 국민 고혈을 쥐어짜는 장사를 하실 셈인지?

이날 박경신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공개한 시장조사기관 텔레지오그래피 자료(2017년 2분기 기준)를 보면 서울 사용자는 1Mbps(초당 메가비트)당 망 사용료를 3.77달러를 낸다. 파리 사용자가 내는 요금의 8.3배, 런던의 6.2배, 뉴욕의 4.8배다. 박 교수는 “미국 통신사업자인 AT&T의 기업전용회선이 100Mbps당 월 1195달러로 130만원 수준이다. 반면 KT는 1Mbps당 월 85만원, SK브로드밴드는 10Mbps당 363만원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국내 통신사의 기업전용회선 요금이 미국보다 30배~65배 비싸다는 거다. 

한국판 넷플릭스 ‘왓챠’, “망이용료 때문에 4K도, VR도 그림의 떡” (중앙일보)

당연한 말이지만 이런 망사용료는 결국 사용자에게 부담이 된다. 왓챠의 4K 포함 요금제는 결국 1080p 요금제 보다 비싸고, 티빙이나 웨이브도 720p 요금제보다 1080p 요금제가 더 비싸다. 마치 중세 영주가 세금 거두듯한 ISP들의 가렴주구 같은 망 사용료 정책과 이를 거들어주는 정부는 반성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