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롭박스의 스마트 동기화 이해하기

드롭박스가 프로페셔널 티어의 개인 사용자에게도 스마트 동기화를 풀었네요. 요금 인상과 함께 선보인 까닭에 말이 많습니다만…  이 기능은 원래 비즈니스 사용자에게 신청을 받아서 시행하던 기능인데 이번에 개인에게도 해금되었습니다. 사실 드롭박스 비즈니스에 가입해서 쓰면서 유용함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상당수(약 500GB 이상?) 자료가 있는 개인용 드롭박스에도 적용이 되면 아주 좋겠다 싶었습니다. 좋은 일이죠. 좋은 일이야.

기본적으로 드롭박스 스마트 동기화는 온라인 전용과 로컬로 나뉩니다. 로컬인 경우에는 기존 드롭박스처럼 파일이 추가되면 모든 장치의 로컬 드라이브에 저장이 됩니다. 이건 설명이 필요 없겠죠? 온라인 전용일때가 지금과는 다릅니다. 예를 들어서 다른 컴퓨터에 파일이 저장되었다. 온라인 전용인 상태에서는 파일의 ‘껍데기’만 다운로드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파일을 열때 다운로드가 되서 열리게 됩니다. 덕분에 하드디스크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파일이라면 문제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만 가령 예를들어 수백메가짜리 동영상 파일을 열면 로딩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덕분에 약간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럴 것이 예상되는 경우(예: 파일 크기가 기가급이라던지)에는 해당 파일 또는 폴더를 오른쪽 마우스 버튼으로 선택해서 스마트 동기화를 선택하고 로컬로 바꿔줍니다.

반대로 이미 드롭박스에 있는데 하드디스크가 압박이 오면 드롭박스 폴더에서 덩치큰 파일을 온라인 전용으로 돌림으로써 하드디스크를 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롭게 추가된 ‘스마트 동기화’ 기능 유용하게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