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불안정의 이유에 관하여…

제 블로그 Purengom’s Monologue(https://purengom.com/)의 간헐적인 사용 불안이 예상된다고 안내를 드린바가 있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서버 회사 이전이 있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의 (어떤 이유에서인지) 몇 가지 기능을 적확하게 지원하지 않는다.
    • 가령, 플래시 이미지 업로더(다중 이미지 업로드 및 축소 기능 등)이 맥에서 지원안됨
    • WYSIWYG 에디터의 단축키가 Safari 혹은 Firefox에서 잘 먹지 않음.
  • 헌데 시험 삼아 설치한 타사 서버에서는 물론 초기에 셋팅과정에서 문제가 있긴 했지만 셋팅 후에는 아무런 문제없이 정확하게 작동하였다.
  • 워드프레스 포럼을 뒤져보았지만 서버쪽의 문제라는 답을 찾았다. 내용을 가지고 최대한 기존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또 거래관계를 존중하고자, 기술지원을 요청했으나, 새 서비스를 셋팅하고 시험하는 이틀에 가까운 시간동안, 이에 따른 기술 지원을 시의적절하게 또 제대로 지원하지 않았을 뿐더러 결론은 “죄송합니다” 였다.

따라서 골 쓸것 없이 그냥 제대로 지원하는 회사로 옮기기로 했습니다. 게다가 이쪽은 여러가지 좀 해프닝이 있긴 했었지만 잘 상담해주었고 신속하게 조치해줬거든요. 해서 이전으로 인한 NS서버 변경으로 인한 간헐적인 변경인데, DB와 파일을 복사해서 뒤에서 수 일간 점검과 테스트를 하고, 그동안 문제가 생기면 호스팅 회사와 상담을 통해 조절을 했고 NS서버가 옮겨지면 주소체계도 그대로이므로 전혀 문제없이 스무스하게 이전될것입니다만, 서버의 환경이 좀 변경이 되어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문제가 발생해서 100% 라고는 장담을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최악의 경우, 이전 서버로 다시 이전하면 됩니다. 물론 시간과 노력 그리고 중단, 그리고 불편은 겪겠지만요…

해서 이렇게 하게 된 것은 일단 ‘블로깅의 주체는 나’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편한 마음으로 제가 편리하게 블로깅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쓰는 컴퓨터, 내가 쓰는 브라우저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문제가 있지요. 물론 좀 이곳이 좀 더 비용은 더 들던데, 차라리 이게 낫지 싶습니다. 아무튼 본의아니게 한달도 안되어 연달아 불편을 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푸른곰
푸른곰

푸른곰은 2000년 MS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Pocket PC 커뮤니티인 투포팁과 2001년 투데이스PPC의 운영진으로 출발해서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 이후로 푸른곰의 모노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은 주로 애플과 맥, iOS와 업계 위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기사 : 2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