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에서 사용자를 불러들이기 위한 팁(?)

가끔 저는 제 블로그가 검색엔진에서 어떻게 검색되나 봅니다. 근데 한가지 느낀게 있습니다. 가령 제 블로그는 

Purengom’s Monologue 인데, 가령 “로지텍 무선 키보드 K340 살펴보기” 라는 포스트가 되면. 
Purengom’s Monologue :: 로지텍 무선 키보드 K340 살펴보기 라는 제목이 타이틀에 뜹니다. 그리고 구글은 이걸 수집하죠. 
근데, 문제는 그러다보니 긴 제목의 제목의 경우 정작 중요하지 않은 Purengom’s Monologue가 앞부분을 차지하고 정작 글 제목이 짤라먹히는 
현상을 일으키고 맙니다. 그러면 구글에서 검색해 보는 입장에서 이 글이 뭐지? 싶기 때문에 잘 클릭하고 싶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저라면, 차라리 검색 결과에 이렇게 나오는 편이 낫겠다 싶었습니다. 
로지텍 무선 키보드 K340 살펴보기  :: Purengom’s Monologue 
이런식으로요. 그렇게 하려면… 간단합니다. 
티스토리의 skin.html 부분의 윗부분의 title 부분을 이렇게 

<title>[# #_page_title_# #] :: [# #_title_# #]</title>[footnote]티스토리등 텍스트큐브 기반에서는 #이 두개가 들어간 치환자는 화면에 출력되지 않아 일부러 # 사이에 공백을 넣었습니다. [/footnote]

순서만 뒤바꿔 주면 됩니다. 앞으로는 바뀐대로 수집될테죠. 
뭐 애당초 RSS로 수집하는 네이버나 다음 등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추가 : 글을 발행하고 나서 이것에 관하여 기술적으로 잘 설명하신 포스트를 찾았습니다. 역시 사람의 생각은 통합니다. 상당한 내공이 있으신분으로 보이시니 참고로 읽어 주십시오. 
푸른곰
푸른곰

푸른곰은 2000년 MS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Pocket PC 커뮤니티인 투포팁과 2001년 투데이스PPC의 운영진으로 출발해서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 이후로 푸른곰의 모노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은 주로 애플과 맥, iOS와 업계 위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기사 : 2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