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Update 때문에 컴퓨터가 원하지 않게 재부팅 되는 경우

제 컴퓨터는 비교적 수명이 짧습니다. 아마도 그것은 제 컴퓨터들이 아마도 압도적으로 런타임이 길어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는 컴퓨터를 잘 끄지 않고, 되도록 사용하지 않을때는 절전모드(슬립)로 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Mac은 그렇지 않은데 윈도우7에 들어와서 특이한 점을 발견했는데 갑자기 어느날 슬립에서 깨어나서 좀비처럼 뭔가를 하더니 일어나보면 제가 작업한 모든 것은 날아가 있고 브라우저 창도 닫혀져 있고 깨끗하게 클린 부팅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걸 직접 목도한 적도 있습니다. 문서를 저장하고 싶어! 해도 안되고, 그냥 깔끔하게 재부팅 되어 버리는걸 속수무책으로 지켜보아야 했죠. 그게 몇번 겪어보다 보니 대강 그 시점이 목요일이나 금요일  새벽 3시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그리고 그게 Windows Update가 매일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시간의 기본값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해서 고민을 해봤더니 윈도우가 저절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것이 문제가 아닐까 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해서, 그것을 끄면 그런 문제가 없지 않을까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기능은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서 생긴 기능이니만큼, 정기적으로 다운로드 받아서 깔기만 하면 문제가 없지 않겠습니까?

그런 까닭에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편리하게도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지만 설치는 수동으로 하는 옵션까지 마련해두었습니다. 이 기능을 선택하려면 제어판에서 시스템 및 보안으로 들어가서 Windows Update로 들어가서 설정 변경을 누르고 중요 업데이트를 누르고 업데이트 자동 설치를 적당한 설정으로 변경하면 됩니다.

대신 여러분이 적절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겠지요. 자동 업데이트 메커니즘을 오버라이드 하는 만큼 자주 업데이트를 체크 해주는 수고는 해 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근데 매주 자동으로 받는다는데 왜 수동으로 체크하면 중요 업데이트가 있는건지는 의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