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당연히 윈도우는 포맷 후 재설치될 필요가 있다. 7은 안써봤지만 Vista만 하더라도 꼬이고 느려져서 재설치를 해야할 때가 있다. 그런 경우, 자료를 백업받고 하드를 포맷하고 빈 디스크에 Windows 디스크를 넣고 설치한다. 만약 윈도우가 Upgrade 버전인 경우, 여기에 이전버전의 디스크를 삽입하고 검증을 받는 절차가 추가된다. 적어도 내가 아는 바는 그랬다.
그런데 Windows 7부터는 업그레이드 버전이 약 9만원 저렴하기 때문에 불법복제한 윈도우 위에 Upgrade 버전을 깔거나, 아니면 불법복제한 이전 버전 디스크를 넣고 재설치 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서 Windows 7부터는 정품 인증이 된 윈도우 이전 버전을 먼저 깔고 Windows 7 Upgrade 디스크를 넣고 업그레이드 해야한다고 한다. 만약 Windows Vista라면 그냥 Vista 설치 한 다음에 업그레이드 한다고 치자,그것도 어처구니 없지만, Windows XP인 경우에는 아이구 어쩌나 Windows XP를 깔았다가, Windows 7을 깔기 위해서 포맷을 또 다시 한 다음에 설치해야한다(Windows XP에서는 업그레이드 설치가 불가능).
… 이상이 웹에서 떠도는 내용이고, 마이크로소프트에 두번 전화를 걸어서(상담원 : 송기범씨) 세번이나 질문을 바꿔가면서 확인한 바이다. ‘이전버전을 설치하는 번거로움을 피하기 위해서는 처음 사용자용을 구매하는걸 권장해드립니다.’ 전화 걸어서 Upgrade 버전 구입을 취소하고 Full 버전으로 다시 주문했다. 9만 5천원 더 주는게 낫겠다. 그나저나 Windows 7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에 이끌려 ‘공짜로 업그레이드 해줄테니 Windows 7을 기다리지 마시고 먼저 사세요’ 에 낚인 분들은 어짜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