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TEC-C라고 들어 보신적 있으신지요? 아마도 필기류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쌀알에도 글씨가 써진다는 극세필의 필기구를 들어보시거나 사용해보신 적이 있으실겁니다. 가격이 만만찮지만 고교 생활때 서기(書記) 생활을 하면서 학급일지를 정리할때 특유의 가늘고 깔끔한 글씨체와 겔 잉크를 사용해서 부드러운 필기감을 갖춤과 동시에 겔잉크임에도 타사의 겔 잉크를 사용한 제품에 비해서 잘 스며들지 않는 잉크 때문에 참 많이 애용했고 대학 생활을 하는 지금도 애용하고 있는 펜입니다.
이 펜의 장점이라하면 삼점 지지 방식(그림)에 의한 부드러운 필기감과 함께 효모 등의 미생물에서 만들어지는 수지를 사용한 바이오 폴리머 잉크를 채용 잘 배이지 않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잉크는 볼이 굴러갈 때 종이위에서는 액상이 되어 부드러운 필기감을 나타내는데 일조를 합니다.
이 펜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캡식으로 된것, 그리고 꼭 캡을 닫아야 잉크가 굳지 않아 여러가지 색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일히 열고 쓰고 닫고를 반복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또 여러가지 색을 가지고 다녀야 하는 단점도 있죠. 그래서 제 필통에는 여러색의 하이테크 C로 불룩했고, 제 프랭클린 플래너에는 하이테크 C 대신에 여러가지 색이 동시에 들어가 있는 멀티펜을 사용했습니다만… 얼마전 COEX 링코에 가보니 재미있는 물건이 있더군요. 이름하야 ‘하이테크 C 콜레토(HI-TEC-C Coleto)’. 이름하야 맘에드는 색의 심을 골라 나만의 오리지널 하이테크 C를 만드는 독특한 멀티펜입니다. 파일롯사에 따르면 무려 57750개의 조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리필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리필은 총 15색으로 0.3/0.4/0.5mm로 총 45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모양은 같으므로 필요나 원하는 바에 따라 굵기나 색을 마음대로 섞어넣을 수 있습니다. 같은 굵기로 색을 달리하거나, 같은 색으로 굵기를 다르게 하거나, 각각의 색에 굵기를 달리하거나… 얼마든지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개당 105엔(세금포함).
잘 사용하는 10개색을 플라스틱 케이스에 담아 필요할때 교체 사용할 수 있는 전용리필 10색 세트도 있습니다. 저는 이걸 구입했는데요(세금 포함 1050엔). 10개의 하이테크 C를 가지고 다닐 것을 생각하면 이게 확실히 편리합니다.
조립하는 방법은 무척 간단합니다. 보디의 캡(보디 끝부분의 하얀 부분)을 열면 구멍이 보입니다.
여기에 리필을 그림과 같이 넣습니다. 넣으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그리고 캡을 닫습니다.그러면 사용준비 완료입니다. 사용하는 건 일반 멀티펜과 똑같습니다. 사용하고자 하는 색의 노크를 아래로 내리면 심이 내려오고 다른 색을 내리면 색이 바뀝니다. 펜을 집어넣으려면 다른색을 살짝 내리면 됩니다.
이렇게 세개의 리필을 넣으면 450엔(세금제외)으로 나만의 하이테크-C 멀티펜을 만들수가 있습니다. 멀티펜이라 한번에 여러 펜을 휴대할 수 있는 장점외에도 노크형이라 다이어리에 끼우기도 편리하고 원하는 색깔, 원하는 심 두께로 펜을 만들고 바꿀수 있는게 장점입니다. 무엇보다도 하이테크 C 잖아요? 좋은 필기감과 번지지 않는 필체, 그리고 다양한 컬러 바리에이션을 가지고 있는 하이테크 C의 장점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Coleto 리필은 하이테크 C 리필 보다 심이 가늘기 때문에 글을 쓸 수 있는 용량은 떨어지지 않나 그게 좀 걱정입니다. 리필 구하기가 쉽지 않거든요. 그리고 하이테크 C와 마찬가지로 펜촉의 취급에 정말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그점만 빼면 마 괜찮다고 봅니다. (여담입니다만 포장지에도 쓰여 있는데, 하이테크 C는 되도록 세워서 작은 필압으로 쓰는게 좋습니다. 그게 펜 수명에도 좋고 글씨도 가늘게 잘 나오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