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사과드립니다. 더 드릴 말씀이 없이 제 편견에 사로잡힌 오류였음을 시인합니다. 현승님께 감사말씀과 심심한 사과 말씀드립니다. 분명히 민감한 문제에 대한 오류가 있는 주장이었음을 인정하며, 거기에 더 이상의 말을 하는 것 자체가 궤변이라는 말씀에 백번 동의 합니다.
더 이상 궤변을 하는 것 자체가 자아당착이라는 결론에 도달했고, 그것을 변명하는 포스트를 올리고, 답글을 다는 것은 말그대로 태양을 손으로 가리는 어리석고 옳지 않은 짓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현승님을 비롯해 많은 분들이 하신 말씀을 깊게 생각하게 되본 결과입니다.
이번 일로 불쾌하셨을 분들께 백번 사죄드리고 싶은 마음이 간절합니다. 아마도 사과 한번으로 제가 했던 말을 주워담을수는 없을 것입니다. 그것이 여러분들이 하고싶은 말씀의 요지였으리라 감히 짐작합니다.
일단 논거를 기초하는 사실 자체가 틀렸기에 어떻게 해도 사실이 될수는 없었습니다. 이에 글을 내립니다. 이 결정은 사실 수시간전에 내렸어야 하는 결정이었음에 틀림없습니다. 아마도 상당기간 이 글의 뒷수습을 해야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에 대해서 책임을 회피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더 이상 확산되고 많은 분들께 불쾌한 감정을 드리는 우를 범하지 않기 위해 글을 내리고저 하오니 양해를 구하고 싶습니다. 거듭 죄송하단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