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툴즈로 환원… 놀라셨죠?

태터 툴즈로 다시 환원했습니다.
오늘 하루 종일 워드프레스로 씨름을 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무척이지 지치고 힘든 심정입니다. 이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문제가 되었던 부분을 고치지 못했습니다. 고칠 방법이 있을런지는 모르지만, 현재로써는 제 손재주로는 어떻게 해볼 도리가 없더군요. 그러던 도중에, 이전에 사용하던 태터 툴즈가 기능이 대폭 일신하였기에 이로 다시 환원시키기로 했습니다. 일단 여러면에서 기능이 많이 향상되었고, 인코딩이라던지, 트랙백이나 태그뭉치등 비교적 현재 한국 블로그 계에 조류(trend)라고 할 수 있는 기능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WordPress로 어지간하면 버텨보려고 했지만, 이미 두개의 글이 이유를 알 수 없이 인코딩이 깨져서 복귀할 수 없는 지경이 되어버렸고, 또 다른 블로그로 보낸 트랙백 상당수가 글씨가 깨져서 알아볼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바로잡고자 올렸던 모든 글을 일일히 다시 오리기-붙이기를 해서 EUC-KR로 재 인코딩했지만 근본적인 해결은 되지 못하더군요…

결정적으로 제가 다시 태터툴즈로 돌아오기로 결심을 한건 무엇보다도 우리실정에 잘맞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훌륭한 자원을 홀로 끼고 있는다 한들 다른 블로그와 교류할 수 없다면 문제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이정도로 하려고 합니다.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WordPress의 포스트를 이곳으로 옮길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만, 전부 수작업으로 이뤄져야 하는 까닭에 조금은 시간이 걸릴 듯 싶습니다. 그러니, WordPress를 이용해 포스트했던 2006년 6월부터 7월 14일까지의 포스트는 당분간 기존 블로그를 이용해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여러분에게 혼란을 드려서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새로운 블로그에서 더욱 알찬 글과 사진으로 여러분을 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