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블로그를 다시 살린 이유는…

제가 왜 이제와서 새삼 블로그에 열을 올리냐면. 그건 서버를 관리/튜닝 하는데 맛들려서…가 아니고요. 세상에는 능력자가 많은데 개중 한 분을 꼽으라면 eggry님 아닐까 싶은데요. 사진도 잘 찍으셔, 글도 잘 쓰셔, 어학도 되셔 등등. 암튼, 이 분께서 하루 아침에 버니 샌더스 의원이 이스라엘 지원 끊으라는 유튜브 동영상 올린 게 화근이 되서 Meta사의 계정이 통으로 날아갔다고 하시더군요. 이의 제기도 안받는답디다.

메타 서비스 강제 졸업임?

eggry (@eggry.bsky.social) 2025-07-31T15:05:39.956Z

솔직히 이런 꼴 안 당하려면, 제 사이트/블로그가 있어야 하고, 유지를 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블로그는 블록 할 수가 없잖아요. 나라에서 워닝이라도 먹이지 않는 이상… 제가 아직도 서버를 해외에 두는 이유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랜만에 한국에서 서버에 Brute-force 공격을 하는걸 포착했음에도 결국 포기한 겁니다. 범죄자와 피해자가 한국에 있어도, 서버가 외국에 있으니 도대체 어느 나라 사법권이 미치는거지? 라는 이슈 땜에요.

제 친구 녀석은 전화를 하면 제 블로그를 열어 본답니다. “요즘도 요츠바랑 타령이더라 잘 지내는 것 같아 다행이네.” 지난 번에 연락했을때 그러더군요. 허허. 남의 속도 모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