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버 재구축 후 만족 중입니다

지난번에 본 블로그의 서버를 LAMP(Linux, Apache, MySQL, PHP)에서 LOMP(Linux, OpenLiteSpeed, MariaDB, PHP)로 변경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사실 그냥 주소창에 주소만 쳐봐도 알 수 있을 정도로 알기 쉽게 속도가 빨라졌습니다만, Google PageSpeed Insight나 GTmetrix 등의 툴로 재어보니 이게 상상 이상으로 빠르더군요.

전체 페이지를 로딩하는데 0.491초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서버의 성능도 향상되고, 캐시 기능도 갖추었다고 해서 기대를 했는데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관리하기도 편하고 속도도 빠르니 마다할 이유가 없네요. 좀 더 지켜보다 과거에 유지하던 LAMP 서버 인스턴스는 종료해야겠습니다.

덧. 보통 Apache나 Nginx 환경에서는 WP Rocket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데 이것들이 대개는 유료죠. 하지만 OLS 환경에서는 LiteSpeed Cache라는 웹서버와 직접 연동되는 플러그인이 있고, 모든 기능이 무료입니다.

푸른곰
푸른곰

푸른곰은 2000년 MS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Pocket PC 커뮤니티인 투포팁과 2001년 투데이스PPC의 운영진으로 출발해서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 이후로 푸른곰의 모노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은 주로 애플과 맥, iOS와 업계 위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기사 : 24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