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우려가 되는 ‘고객 지원 사기’

개괄

일본에서 이미 유행하고 있는 사기 유형은 대체로 시간 차는 있을 지언정, 우리나라에도 들어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이스피싱(송금사기, 현금 편취 등)가 그러했고 말이죠. 최근 고령화와 IT기기의 보급의 영향으로 고령의 사용자들이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만, 일본에서는 최근 수년간 ‘고객 지원 사기’라고 불리우는 사기 수법이 유행하고 있어 경계를 늦출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고객지원 사기 협박문의 일례.

고객 지원 사기(サポート詐欺)란?

고객 지원 사기란,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 특히 고령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기입니다. 임의의 웹사이트를 돌아다니거나 수상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해 실행하다가 쉽게 닫지 못하도록(그러나 컴퓨터에 익숙하다면 간단하게 닫을 수 있는 정도가 대부분) 만들어진 협박 창이 떠서 바이러스나 악성 소프트웨어가 감염되어 위험하다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다, 경찰 등 당국에 신고한다 등의 협박이 같이 이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면서 이를 해결 하기 위해서 고객지원 전화 번호에 연락하라고 하고, 이때 많은 경우 마이크로소프트나 구글을 사칭합니다. 그리고 전화를 걸어서 응답하는 사람은 고액의 고객 지원 요금을 주로 환금성이 높은 물건, 예를 들면, 구글 플레이 코드나 아마존 상품권 등으로 지불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대처법은?

가장 좋은 대처법은 전화를 걸지 말고 웹브라우저나 메시지 창을 강제 종료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비슷한 협박을 받게 되었다면 전화를 걸지말고 웹 브라우저를 강제 종료해야합니다.

Windows에서 크롬이나 엣지를 강제 종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 작업 관리자, Edge와 Chrome 강조됨.
Windows 작업 관리자, Edge를 오른쪽 클릭해 작업 끝내기를 강조한 상태
  1. 작업 관리자 사용: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은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Ctrl + Shift + Esc 키를 동시에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그런 다음, “진행 중인 작업” 또는 “프로세스” 또는 “응용 프로그램” 탭을 선택하여 크롬 또는 엣지의 프로세스를 찾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작업 끝내기” 또는 “프로세스 종료”를 선택합니다.
  2. 작업 표시줄 사용: 작업 표시줄에서 크롬 또는 엣지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닫기” 또는 “나가기”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3. Alt + F4 사용: 열려있는 크롬 또는 엣지 창을 선택하고 Alt + F4 키를 동시에 눌러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4. 컴퓨터를 강제 종료: 최후의 수단으로 컴퓨터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강제로 껐다 다시 켜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Chrome 비정상 종료 복구 창

중요한 것은 이렇게 강제 종료한 다음, 브라우저가 제대로 종료되지 않았다고 나오는 창에서 복구를 누르지 않는다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미 전화를 걸었다면, 전화를 건 사람의 지시를 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상대방이 요구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정식 고객지원은 고객지원을 댓가로 환금성이 높은 물건을 사서 제공하라고 하지 않는 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무상 고객지원 범위 외의 사용자에게 유료로 고객지원을 제공하고 있기는 합니다. 이 경우 지불 방법은 신용카드가 됩니다)

마무리

현재까지 아직 이러한 류의 사기는 일본에서는 매년 증가 추세에 있어 일본 경찰 당국 및 지역 경찰 당국이 경계를 늦추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상륙할 가능성이 머지 않은 만큼 수법등에 대해 부모님이나 지인들에게 알려 드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