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대에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런 말을 하는 것이 그닥 설득력이 없긴 한데, 사람들이 왜 RSS를 쓰지 않는걸까요? 물론 우리가 새로운 소식을 접하는 경로가 SNS, 예를 들면 트위터나 페이스북 같은 게 있어서 필요가 없다! 라고 하지만, SNS라는 녀석은 거의 대부분 알고리즘에 의해 비시계열로 표시되는게 대부분이고 중간에 광고도 끼고, (특히 저같은 사람의) 실 없는 트윗도 중간에 끼기 때문에 노이즈가 많은 편이죠. 그 반면에 RSS는 그야말로 발행 한 사람이 발행한 시점에, 발행한 내용만 표시되기 때문에 노이즈가 없고 시계열 적으로도 이 이상 완벽할 수가 없습니다. 뉴스를 쫓는 사람이 RSS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어찌보면 무모하다고 까지 할 수도 있고, 뉴스 사이트를 자처하는 사이트가 RSS를 제공하지 않는건 문제라고 생각하거든요?
예, 저 혼자만 그렇게 생각하는 것 잘 알고 있습니다. RSS라는 물건이 구식기술 좋아하는 일본 사이트나 아니면 뉴스정키들 상대하는 뉴스사이트 등지에서나 남아서 소위 말하는 ‘쿨’ 하다는 매체에서는 소셜미디어 링크는 올려놔도 RSS 링크는 올려놓지 않고 있죠. 뭐 그 쿨하다는 매체들의 상당수가 요즘 불황에 흔들흔들 거리는걸 보면서 복잡한 심경이긴 하지만 말이죠.
뭐 웹 2.0의 종말을 말하는 요즘에 웹 2.0 기술의 핵심 중 하나인 RSS가 살아남는 것도 뭐한 얘기입니다만, 되도록이면 사라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싶은 좋은 기술이 RSS인 것도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