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대에 블로그를 한다는 것

2020년대에 블로그를 한다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이글루스가 문을 닫기로 결정한 것이 커다란 반향을 일으킨 것도 사실은 일각에서나 소동이 되었지 대다수의 사람들에게는 그런 서비스가 있었는지도 크게 관심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니까요. 예전에는 애플 관련된 블로그를 장기간 운영하고 있었다는 사실만으로 애플 코리아 PR 대행사에서 불러주기도 했습니다만, 이제는 ‘블로그 하나만으로는 (도와주기) 어렵다’ 라고 할 정도로 블로그의 입지는 예전만치 않습니다. 요즘 항간에서는 정말 ChatGPT를 위시한 AI에 대해 얘기하지 않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어 졌습니다만, 개중에는 ‘세종대왕 맥북 도난 사건’ 처럼 황당무계한 AI의 실수를 지적하기도 합니다. 저는 그걸 보면서 쓴 웃음을 짓기야 하면서도 그 근간에 한국어 웹이 종잇장처럼 얕은 상황이라는 것을 지적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컴퓨터 제 1의 원칙은 Garbage In, Garbage Out이니까요.

물론 다른 나라에서도 유튜브를 비롯한 비디오에 많은 트래픽이 빼앗기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블로그가 거의 멸종에 이른 것은 좀 특이 사례에 해당하지 않는가, 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일단 저 같이 블로그를 ‘집에 정원을 만들어 가꾸는 것’에 비유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내기를 바랄텐데,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굉장히 많이 없어졌습니다. 광고 수익은 형편없이 낮고, 리퍼럴 프로그램이나 어필리에이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사이트나 서비스도 매우 적은 것이 현실입니다. 제가 2010년대 초에 드롭박스에 대한 설명을 올려 놓으면서 “이 링크로 가입하지 않아도 되지만 이 링크로 가입하는게 여러분에게도 추가 용량이 주어져서 이득이다” 라고 하고서 링크를 달았더니 드롭박스에서 주는 리퍼럴 용량을 한계까지 받았더랬습니다. 미국이나 일본의 웹사이트를 보면 ‘이 사이트는 어필리에이트 링크를 통해 수익을 얻는다’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만, 이 블로그에서 소개된 제품을 링크를 타고 구입하면 일종의 커미션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런 참신한 프로그램을 볼 수가 없습니다. (그나마 쿠팡이 비슷한 걸 하는데 이것에 대해선 언젠가 따로 문제 제기를 하겠습니다)

해서, 사실상 서서히 사라져가고 있는 IT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비스형 블로그가 아닌 저같은 독립형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사실상 돈을 들여가면서 운영을 하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되고, 서비스형 블로그가 아닌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사람들은 쉽게 말해서 한국어 웹의 소숫점 단위라도 지탱하기 위해서 돈을 지출하고 있는 사람들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괜찮습니다만, 다른 분을 보시거든 그 분들에게 조촐한 감사인사라도 전해주시는 거 어떻겠습니까?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