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에 대해 모르겠어요

제 소유의 휴대폰을 사용한지 20년입니다. 그 이후로 이런저런 부침이 있었지만 PDA나 스마트폰 관련 사이트에서 운영진으로도 참여를 했었고 이 블로그도 13년째입니다. 아이폰 이전부터 스마트폰을 써왔고 (제 소유는 아니었던)AMPS와 CDMA, WCDMA, LTE까지 4개의 세대의 휴대전화를 써왔습니다만 5G만큼이나 그 실체가 두루뭉술한게 없습니다. 로우 레이턴시와 고속 통신. 딱 떠오르는건 그것뿐인데, 도대체 이걸 어디다 써먹는담? 싶은겁니다. 

아, 이 무식한 사람아 드론이 있고 무인차가 있고 어쩌고저쩌고… 그건 잘 알겠습니다만 솔직히 반자율주행이 가능한 무인차도 아직 까마득한 마당이고 서울의 상당수가 비행금지구역인데 말입니다마는… 뭐 정말로 무인차를 쓰기 위해서 인프라는 깔아두어야할거라는 점도 이해가 되고 굳이 스마트폰으로 한정한다면 스마트폰에 넣었을때 동영상 재생이나 게임 플레이 등이 나아지겠지 싶기는 합니다. 

그렇지만 셀룰러 데이터 하면 떠오르는 스마트폰에서 당장 2G에서 3G로 갔을때, 혹은 3G에서 4G로 갔을때 만큼의 임팩트를 느끼지 못하겠습니다. 당장 5G 스마트폰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LTE 스마트폰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3G 기종 도태시켜서 사지 않을래야 않을 수가 없는 지경이 되도록 된다면 모를까 5G 스마트폰을 덥썩! 하고 물어야 하나 싶기도 하고 말이죠. (아마 4G와 한동안 공존할 거고 LTE 초기에 두 기술이 혼재하던 시절의 비효율이 아직도 떠오릅니다) 

여러분은 어떠십니까? 5G 나오면 덥썩 무실 생각이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