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메일과 RSS 구독을 하시는 독자분께

안녕하세요, 푸른곰입니다. 제 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주시고 성원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 말씀 드립니다. 한동안 방치도 했고 방치를 풀은 지금도 영양가 있는 글을 쓰고 있는가 의문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꽤 많은 분들께서 RSS나 이메일을 통해 구독을 해주시고 계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으로도 사실 적극적으로 발신하고 있습니다만 이메일이나 RSS로 구독해주시는 분이야 말로 저에게 더 소중한 분들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대개의 블로그는 방문객이 되도록이면 방문을 해서 직접 글을 보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RSS만 하더라도 전체 공개를 하는 블로그는 거의 없다 시피 할 겁니다. 하지만 저는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방문객 카운터를 늘리는 것보다 독자 여러분의 편의를 챙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가지 양해 및 당부 말씀이 있습니다. 글을 쓰고 나서 발송되는 메일이나 대부분의 RSS 리더의 경우, 글이 발행되고나서 변경 사항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물론 발행 전에 되도록이면 오류가 없도록 노력하고 있고 또 그래야만 합니다만 그럼에도 문제가 생기거나 불비가 생기기 마련인지라 그런 경우 여러분이 받아보시는 피드나 메일이 부정확하거나 부족한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받아보시는 메일이나 피드는 어디까지나 미리보기 정도로 생각해 주시고 관심이 있다, 싶으시면 클릭해서 본문을 열어봐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여러가지 방법을 구사해서 조금이라도 여러분이 더 빨리 사이트를 보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괜찮으시다면 꼭 사이트를 방문해서 최신 상태의 글을 읽어주시길 당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