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뉴스를 접하기 좋은 플랫폼으로써 꼽히는 것이 트위터이고 가짜 뉴스가 타임라인에 흘러든 문제로 CEO가 국회에까지 불려들어간것이 페이스북입니다만 제가 보기에 가장 효율적으로 뉴스를 수집할 수 있는 수단은 RSS(Really Simple Syndication)인것 같습니다. BuzzFeed News 같이 그런거 몰라. 하는 녀석들도 있지만 상당수 기성 매체들이 지원하고 있거니와, 기술매체들은 RSS 신자들이 꽤 되는지라 십수년된, 소위 ‘웹 2.0’ 규격 중 하나인데도 여전히 제공하는데가 많습니다. 돈 많이 드는 것도 아닌데다 수고도 별로 안들고 어쨌든 방문객이 한명이라도 느는 건 바라는 바일테니까요.
트위터로 기술 언론들을 팔로우해서 정리한 적이 있지만 도저히 그 양을 감당할 수 없었고 리스트를 관리해도 수를 쓸 수 없었습니다. 매일 일어나서 혹은 틈이 날때마다 RSS 리더를 열어서 살펴보고 공유를 하는데 매우 수확이 좋습니다. ‘특종’도 쉽게 건질 수 있고. 공유할 거리도 쉽게 발견할 수 있지요.
웹 2.0 시대가 저물고 구글은 RSS 리더 서비스인 ‘구글 리더’를 종료했습니다. 그리고 많이들 Feedly로 옮겨갔는데 저는 영 그 서비스가 맘에 들지 않았습니다. Feedbin으로 옮겼는데 처음에는 좋게 봐줘도 흐음… 였는데 이제는 성숙되어서 저는 공공연하게 구글 리더의 진정한 후계자라고 부를 정도입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PWA로 작동해서 리더 앱을 깔 필요도 없을 정도죠. RSS를 많이 보신다면 돈을 내시고서라도 사용해보시길 바라는 바입니다.
좌우간 제 IT 뉴스 정키 생활에서 핵심을 담당하는 것은 RSS 입니다. 만약 제가 공유하는 기사의 질이 좀 나아졌다면 RSS가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