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어 S3(클래식)을 며칠 써보고 난 감상

기어 S3 클래식 LTE 버전의 LTE 이용료를 내줄테니 24개월 동안 기기값만 내라고 해서, 며칠 생각했다가 ‘어차피 애플 워치는 아이폰만 되잖아, 갤럭시의 알림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지’ 싶어서 조건을 물었더랬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알림 기능은 잘 작동합니다. 그리고 내장된 타이젠 OS 앱도 애플워치 1세대 보다는 훨씬 빠르게 동작합니다. 배터리가 오래가는지는… 어차피 제가 아침에 차고 자기 전에 충전하다보니 애플워치나 기어 S3나 둘 다 하루 종일 사용하는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라고 밖에 할 말이 없군요. 아 그리고 베젤을 돌려서 작동하는 방식은 나쁘지 않았습니다. 아니 솔직히 말해서 좋았어요.

일단 나쁘지는 않습니다. 나쁘지는 않은데 시계에 대해서, 그리고 애플 제품과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세심하게 궁리한 애플 워치와는 달리 여기저기 삐그덕 거리는게 있습니다.

일단 시계의 가장 기본적인 일인 워치페이스입니다. 애플워치는 초가 움직이는게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열차 대합실이나 무소음 시계 마냥 초침이 미끄럽게 움직이죠. 반면 기어S3는 뚝뚝뚝뚝 끊어지는데 정확하게 초 표시와 초침이 싱크가 맞지 않습니다. 특히 기어 S3의 경우에는 원형 베젤 다이얼에 분 표시가 각인 되어 있는데 이거 하고도 싱크가 맞지 않습니다. 흐음? 싶습니다. 그리고 워치페이스에서 볼 수 있는 정보가 제한적입니다? 응? 마음껏 다운로드 가능하지 않아? 싶으시겠지만 그건 그거고 애플 워치는 디지털이냐 아날로그냐 크로노그래프냐 눈금은 얼마나 상세하게 할 것인가 정보창에 어떤 정보를 띄울 것인가 등을 일일히 사용자가 컨트롤 가능하죠. 하지만 기어 S3에서는 그게 안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아날로그 시계에 좌우 상단에 UTC/EST 시간을 띄워놓고 시계 하단에는 날씨를 표시하고 있는데 기어S3에서는 이게 안됩니다. 한마디로 말해서 시계 본연의 기능으로 치면 디자인만 둥그러니 시계 모양으로 그럴싸하지 애플 워치가 훨씬 낫습니다.

시계 본연의 문제라고 하자면 워치 밴드를 들 수 있습니다. 클래식 모델은 가죽 밴드가 딸려 오는데 이 가죽 밴드가 착용하기 매우 까다롭습니다. 전 손목이 굵은 편인데 일단 애플워치의 가죽밴드에 비해서 여유가 부족하기도 하거니와 밴드 재질이 뻑뻑하고, 그러기 떄문에 무엇보다도 밴드의 남는 부분을 고정하는 띄에 짧게 남은 밴드를 집어 넣기 매우 힘듭니다.

그리고 스마트워치로써 치명적인 문제는 하나 더 있습니다. 블루투스 문제입니다. 블루투스는 잘해야 10여미터 정도입니다. 블루투스 4.0 대로 오면서 떨어졌다가 다시 연결되는 속도나 정확성은 많이 좋아졌기 때문에 걱정할 일은 없지만 애플워치는 한번 휴대폰과 연결이 되면 휴대폰이 물려 있는 와이파이를 애플워치와 공유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알림이나 전화, 문자 메시지 등을 모두 받을 수 있고 거의 모든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어 S3의 경우에는 블루투스 영역을 벗어나는 즉시 기능이 반토막이 됩니다. 스마트워치 스탠드얼론이 되서 휴대폰 알림을 받을 수 없고 전화를 받을 수가 없고 문자를 받을 수가 없습니다. 대신 LTE 모델의 경우 착신 전환을 해서 메시지와 전화를 워치로 돌려 줄 수가 있는데 이건 그냥 간단하게 말해서 손목형의 다른 휴대전화로 연결한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좋게 말해도 스마트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전 LTE 형이라기에 애플워치의 와이파이처럼 사용할 수 있고, 바깥에서도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땡, 틀렸습니다 였습니다.

한편 S 헬스 기능은 무난한 수준입니다. 애플워치의 운동과 건강앱과 비교하자면 한자리에 모여 있다는 점과 그리고 수면 트래킹이 가능하다는 점, 고도계를 활용해서 오른 계단 층수를 카운트 한다(저희 집은 4층인데 2층 올랐다더군요. 3미터당 한층이라는데 말이죠)는 정도가 있을까요. 아, GPS와 기압계 고도계가 있어서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인도어 파라서 말이죠…

기어S3에는 삼성페이 기능과 교통카드 기능이 있습니다. MST와 NFC를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만 이건 한번도 시험을 못해본게,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카드사가 스마트워치 결제를 지원하지 않고 있고, 무엇보다도 소프트웨어 버그로 결제 창한번 띄워보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이라지만 스케줄은 알 수 없다고 하는데 말입니다. 그 전까지 못참겠으면 삼성페이를 초기화 해서 사용하라는데 솔직히 삼성페이 자체도 번잡스러운데 시계로까지 결제하자고 열 몇개 등록된 카드, 그리고 멤버십을 전부 처음부터 하자니 차라리 ‘됐네요.’ 싶습니다. 교통카드는 별도 계통으로 앱을 깔아서 USIM에 등록하는 모양인데… 덕분에 휴대폰에 한도 5만원 시계에 한도 5만원을 저당 잡혔습니다. 피같은 한도…. ㅠㅠ

근데 교통카드를 사용하자면 이 시계는 반드시 오른쪽에 차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전철 개찰구는 오른쪽에 판독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 왼손에 차고 통과하자면 아마 그림이 그럴싸할겁니다(?). 근데 애플워치와는 달리 이 시계는 상하를 반전시켜서 좌우 손목에 맞도록 변경하는 기능이 없습니다(최소한 저는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아랫쪽 홈 버튼은 누르기 편한데 윗쪽 뒤로가기 버튼은 누르기가 참 힘듭니다.

마지막으로 알림 기능인데 알림 기능은 잘 작동하지만 알림이 나왔을때 가령 트위터에서 리트윗을 눌렀을때 애플 워치에서 바로 리트윗이 가능한 반면 기어 S3은 전화의 락이 풀리면서 트위터 앱을 실행해서 리트윗 할 건지 인용 리트윗 할 것인지를 물어보는 창을 띄웁니다. 또 애플워치는 일단 차면 워치에서만 열리지만 기어S3은 본체와 시계가 동시에 울립니다. 은근히 성가시죠. 또, 알림 설정도 휴대폰처럼 진동과 벨소리 중 하나만 고를 수 있습니다. 소리와 함께 톡톡 쳐주는 애플워치가 낫네요.

그래서 대충 보았을때 잘 만든 기계입니다만 이런저런 세심함이 부족한 느낌입니다.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