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노드로 이전

리노드에 서버를 빌리고, 고생을 거쳐서 겨우 LAMP(리눅스-아파치-MySQL-PHP)를 다 설치한 저입니다만, 도대체 이걸 어따 써먹지 고민했지만 결국 떠오른건 워드프레스 이전이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의 서버를 쓰고 그 중간에 CDN으로 클라우드플레어를 썼습니다만 역시 태평양을 건너는건 속도면에서 불리한걸 어쩔 수 없더군요. 거기에 클라우드플레어 CDN의 서울 노드가 200달러 어치 비즈니스 플랜에서나 지원이 되도록 변경된 마당이라… 그래서 이번에는 도쿄의 리노드 서버를 빌렸고, 속도가 체감할 수 있을 만큼 빨라졌습니다.

클라우드플레어를 쓰면 좋은 것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DNS 기능을 하기 때문에 그냥 A 레코드를 리노드로 옮기는 것 만으로도 바로 적용이 됩니다. 좌우지간 평생 입력할 CLI 명령어를 다 입력해본 느낌입니다. 윈도우95를 쓰면서 CLI에 명령어를 쳐서 뭔가 잔뜩 움직이는 생활은 끝이라고 생각했는데 문서를 봐가면서 이것저것 배운게 많았습니다.

그리고 구글의 고마움을 다시금 느꼈습니다.

푸른곰
푸른곰

푸른곰은 2000년 MS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Pocket PC 커뮤니티인 투포팁과 2001년 투데이스PPC의 운영진으로 출발해서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 이후로 푸른곰의 모노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은 주로 애플과 맥, iOS와 업계 위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기사 : 24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