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의 이름은(君の名は。)

“너의 이름은(君の名は。)”과의 인연 ⋯ 인연에 관한 영화와의 복잡한 인연

“너의 이름은.(君の名は。-이하 구두점 생략)”에 대해 갖는 감정은 복잡하다. 일단 무언가 만들고 있다는 건 알고 있었다. 그리고 사실 이 녀석을 보려고 현해탄을 건널까도 생각했었다. 현실적인 문제가 핑계가 되서 생각이 현실이 되지 못하는 사이에 이 영화는 대단한 물건이 되어 있었다.

나는 우리나라에서 이름으로 관객을 부를 수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 감독을 미야자키 하야오, 안노 히데아키, 호소다 마모루, 신카이 마코토 이렇게 네 명을 꼽는다. 모두가 적건 크건 대표작이 있고 <◯◯◯◯(영화 이름)의 △△△△(감독이름) 작품> 이런 식으로 내걸 수 있는 인지도가 있다. 앞의 세명은 차치하더라도 신카이 마코토는 사실 비교적 코어한 애니메이션 팬을 중심으로 인기가 있었는데(일본에서도 기존 작품들은 1억엔대 중반의 성적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이번 작품은 감독 자신도 신기해 하듯, 뭔가가 잘못된거 아냐? 싶을 정도로 잘나가고 있다. NHK의 <클로즈업 현대+>에서는 왜 이 작품이 성공했나를 다룬 에피소드를 방영 했을 정도이니 말을 다했다. 우리나라에서도 별을 쫓는 아이나 언어의 정원 때와는 확연히 인지도도 올라갔고 처음 상영된 무대가 국내 최대 영화제라는 부산 국제 영화제인 것도 있고 상영때 감독과 주연 성우까지 참여하는 등 프로모션에서도 ‘한 랭크 위’의 작품이 됐다. 이미 한국내 수입사는 기합 자체가 다른 모양이다. 상영관이 적거나 일찍 내려서 걱정할 필요는 없지 싶을 정도로.

근데 이 작품과 내 인연은 매우 복잡하고 어정쩡한데, 일단 전술한 부산 국제 영화제 때는 예매를 거의다 했다가 손이 떨려서 조작을 잘못하는 바람에 예매에 실패해버려서 거의 며칠간 정신적 내상을 겪어야 했다. 문자 그대로 손이 떨려서 마우스를 조작하지 못했다. 이성이 마비 되더라. 표를 못구한 충격에 더해 내가 이럴수가 있나 싶어 자괴감에 빠졌다.

이 작품이 뭔가 다르다라는 건 들었다. 그리고 짖궂게도 스포일러가 돌아다니기 시작했다, 멀리 갈 것도 없이 <나무위키>만 가도 모든 것이 다 드러나 있다. 나무위키의 전신인 <엔하위키>시절 <언어의 정원> 관련해서는 거의 내가 틀을 잡아서 초반부 집필을 했고(그렇다 이건 거창하게 말해서 집필 수준이다), 그 때 짜넣은 프레임워크를 포함해서 문장의 흔적은 지금도 남아 있다. 근데 이번에는 무서워서 그냥 정보를 차단하고 지냈다. 키워드를 봐도 무시하고 ‘안전한’ 소식만 접했다. 결과 아는 것은 남주인공과 여주인공이 뒤바뀐다는 정도였는데 그건 결과적으로 정답이었다. “신카이 마코토가 이번에는 커플을 깨트리지 않았대” 정도의 누설 정도는 웃어 넘길 수 있을 정도로 큰 반전이 있고 그것이 무엇인지 말할 생각은 없다. 오히려 이 작품은 과거의 정적인 신카이 작품과 달리 남자 주인공(“타키”)이 적극적으로 탐험하며 행동하는 작품이고 저 커플이 깨지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마치 경품이 걸린 십자말풀이를 접하는 기분으로 “과연 타키가 어떻게 ‘미츠하(여자 주인공)’을 만날까” 호기심을 갖게 된다. 그리고 예고편에서도 나온 아름다운 유성우를 커다란 스크린에서 보고 나서 시각적인 만족을 얻은 뒤에 겪은 말도 안되는 고난을 보면 “정말로 어떻게 만나지?”라는 질문이 머리속에서 떠나지 않게 된다. 절망적인 장면에서는 같이 좌절하고 희망이 보일때 같이 기뻐할 수 있었다. 커블 브레이커가 커플을 깨뜨리지 않았다 라는 정도는 오히려 알고 봐야 재미있다. 스펙타클하고 그 환타지같은 일이 지나고 주인공들이 운명을 헤쳐나갈때 그리고 그 둘이 만났을때 카타르시스는 형용이 불가능하다. 초반에 오프닝에서 그리고 초중반에 RADWIMPS의<前前前生>가 나오면서 흐르는 타임랩스 장면에 솔직히 말해 압도되고 신카이 마코토 팬으로써는 감개가 무량해서 객석에 녹아 내려 스며들 듯한 만족감에 젖어들지만 후반에는 스토리에 빠져들게 된다. 신카이가 한 인터뷰 중 하나에서 그는 러닝 타임을 적당히 조절하는 것을 신경을 썼다고 말하는 한편 일본 언론에 따르면 컷 전환이 유난히 많아서 긴장을 풀면 화면을 좇는게 어려울 정도지만 스토리가 긴장을 풀게 만들지 않는다. 초반에 주인공들이 뒤바뀌는 과정에서 개그 씬은 마치 <시간을 달리는 소녀>에서 타임리프를 하면서 생기는 해프닝들처럼 깔깔거리며 넘길 수 있지만 후반부에 이르면 엔딩 타이틀을 보며서야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을 정도로 농밀하고 스피디하다.

신카이 작품에서 많이 지적되던것이 특히 장편을 이끌어가는 힘이 좀 모자르다는 점이었다. 실제로 가장 평이 좋았던 작품인 <초속 5센티미터>는 단편 연작이었고, 언어의 정원은 장편이라고도 단편이라고도 보기 애매해서 부천국제판타스틱 영화제에서는 초속 5센티미터와 같이 묶어 트는 변칙 상영을 했었다. 이번 작품을 보면 “이래도 그렇냐” 싶을 정도다. 물론 본인도 성장을 한 바가 있겠지만 늘 혼자 스토리를 짜서 콘티를 그렸는데 이번에는 스토리에 헬퍼(그간 신카이 작품의 노벨라이즈를 했던 카노우 아라타)가 있었다는 점을 특기하고 싶다. 신카이의 스토리 능력이 향상 되었거나 헬퍼의 도움이 적절했거나 아니면 그 둘 다 일 수 있지만 어찌됐든 신카이 작품을 논하면서 미려한 그림을 조연으로 둘 수 있을 정도의 작품으로 완성 되었기 때문에 이런 성공을 거둔것이 아닌가 글을 쓰면서 스스로 납득하고 있다.

그림을 조연으로 돌렸다고 그림이 빠지는게 아니다. 지브리 출신의 베테랑 안도 마사시가 총 작화 감독, 소위 잘 나가는 애니메이터인 다나카 마사요시(토라도라, 그날 본 꽃의 이름은 우리는 아직 모른다, 마음이 외치고 있어 등)가 캐릭터 디자인에 참여했다(오프닝 작감/작화도 했다. 캐릭터 디자인은 안도 마사시와 공동). 배경과 촬영/효과에 강점이 있던 신카이 작품에 애니메이션 적으로도 견실한 스태프가 모였다. 박력 있던 오프닝과, 여 주인공이 도쿄 한복판에 떨어졌을때 경쾌한 음악과 함께 (변함없는 철도에 대한 사랑을 뽐내며) 보이는 도쿄의 모습, 아까 말한 타임랩스 장면은 물론, 카페 하나 없어서 몸이 바뀐 틈에 처음으로 가보는 카페에서 남주인공의 지갑을 거덜내는 여주인공이 사는 깡촌 지역의 묘사는 현지에서 성지순례객을 만들정도로 아름답다. 중간에 할머니와 동생과 함께 여주인공이 산에 오르는 장면의 그림은 도쿄의 정교한 인공물 묘사에 마치 대칭이라도 되듯 자연스럽고 미려하다.

속어로 “포텐이 터졌다” 라는 말이 있다. 나는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에서 이 작품을 보았고, 상영 후 Q&A 세션에 참여한 이토 코이치로 프로듀서가 한 대답을 인용하자면 지금까지 해온 작품들에서 생긴 경험이 쌓여서 이번에 발한거 아닌가 싶다. 거기에 전술했듯이 이번에는 든든한 스태프들도 함께하고 기획 자체가 스케일이 컸기 때문에 들어간 자본 자체가 전작들과 다르다. 애니메이션의 퀄리티를 좌우하는 3대 요소를 “돈, 사람, 시간”라고 할 정도인걸 감안하면 잘 나올 수 밖에 없다고 본다. 보통은 이 3 요소 중에서 부족한게 생기기 마련이고 그러면 나머지가 갈려나가거나 결과물에서 타협을 보는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우연히 대박을 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물론 흥행에는 여러가지 요소가 작용하고 거기에는 운 같은 불확실한 요소도 있고, 이번과 같은 노력과 요소를 쏟아부어서 다음번에도 성공할지는 아무도 모르는 살벌함이 도사리고 있다. 분명한 것은 한번 보고 나면 수치로 드러나는 성공이 납득이 되는 퀄리티의 작품을 만들었다는 것이고 한번 보고나면 두번 보고 싶어지는 작품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성공한 거고. 나도 한번 봤지만 한국에서 개봉이 된다는(그리고 짖궂게도 유난히 다른 나라보다 늦은) 날짜를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부산국제영화제 예매를 장대하게 실패하고 나서 얼마간 지나서 지인에게서 “부천(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도 상영한다던데요? 저는 표 예매했어요”라는 소리를 들었을때(다시 말하지만 정보를 차단하고 지냈었다, 낙담해서 신경을 끈것도 있지만 당시는 일본과 부산에서 보신분들의 ‘지뢰’들이 사방에 깔려있었다) 다시 한번 힘이 쫙 빠졌었는데 트위터에서 알게된 분이 정가에 수십배에 팔리는 표를 그냥 정가만 받고 주셨다. 그래서 볼 수 있었다. 자리도 정중앙이라 좋았단 말이지. 손이 떨려서 실패하고 걸리는 줄도 모르던 영화인데 이렇게 만날 수 있었다니. 주인공들은 ‘한번만 보면 (서로를)절대로 알 수 있다’는 기묘하고 험한 운명같은 인연의 매듭을 향해 따라가는 영화와의 기묘하고 험한 인연에 감사할 따름이다.  어떻게든 만나게 되었다는 면에서 이것도 운명이다. 다시 한번 이 자리에서 표를 주신 그 분에게 감사를 드리지 않을 수가 없다.

아까도 말했지만 개봉은 다음달(17년 1월)이다. 예정대로라면 말이다. 많은 분들이 이미 이 작품을 보고 매료되셨으리라 생각하지만, 더 많은 분들이 이 영화를 보고 즐거워 했으면 좋겠다. 관련된 분들은 이렇게 성공해서 다음 작품에 대한 압박이 대단한 모양인데 이래서야 보는 입장에서는 더 높은 기대를 안할래야 안할 수가 없는 작품이다.

 

여담. 지금까지 여러 신카이 작품에 참여한 한국인이 있다. 촬영의 이주미 씨인데. 신카이 감독이 각본 콘티와 함께 거의 항상 직접 손을 대는 분야가 촬영부분이다. 개인적으로는 이 분을 마크해두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