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다른 제조사 스마트폰으로 기종변경 후 아이메시지 해제하는 법

우선 아이폰을 그만 사용하시게 되어서 유감입니다. 기왕이면 아이폰을 계속해서 사용하셨으면 하는 것이 애플빠의 마음입니다만, 어찌됐든 마음에 드시는 다른 좋은 휴대폰을 구하셨다니 다행입니다. 만에 하나 아이폰을 다른 기기로 변경했을때 문제가 되는 것이 아이메시지(iMessage)입니다. 아시다시피 아이메시지는 애플 기기를 사용하는 사용자 간에 메시지를 SMS/MMS가 아니라 애플의 네트워크를 통해서 암호화하여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단말 대 단말 암호화라서 애플을 비롯한 제3자가 해독하기는 곤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메시지는 메시지 앱에 통합되어 있고, 애플 서버에 아이메시지가 활성화 되면 아이폰을 비롯한 애플 제품에서 발송되는 메시지는 전부 아이메시지로 전송합니다.

그러면 문제가 이것입니다. 가령 삼성 휴대폰으로 바꾸었다면 어떻게 할까요? 만약 올바른 절차를 밟지 않고 바로 USIM을 뽑아서 혹은 새 USIM을 사서 새 기계에 넣었을 경우, 여러분의 번호는 여전히 애플 서버에 등록되어 있어서 아이폰 사용자가 보내는 모든 메시지는 애플 서버로 전송이 되는데 삼성 휴대폰은 당연히 아이메시지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그 메시지는 전송되지 않게 됩니다.

그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아이폰을 기종변경하기 전에 설정-메시지에 들어가셔서 아이메시지를 끄고 전화기의 데이터를 초기화하면서 내 아이폰 찾기를 끄는 것입니다만, 그것을 잊어버렸다면 어떻게 할까요?

예전에는 이것에 대한 절차가 확립되지 않아서 많은 원성을 들었습니다. 제 동생만 하더라도 해맨 끝에 애플에 전화를 걸어서 등록을 해제해야 했습니다(당시에는 USIM을 꽂고 끄라는 말 정도가 안내의 전부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온라인을 통해 간단하게 등록을 해제할 수가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마음에 드시는 새 전화기를 구입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언젠가 다시 뵙지요.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