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서버 이전 안내

블로그 서버를 이전할 예정입니다. 사실 지난번에 한국의 서버에서 미국 서버로 이전했는데, 이번엔 또 다른 미국 서버로 이전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회사는 같습니다만, 서버가 신형이고 SSD와 SQL이나 PHP가 신버전이다보니 이런저런 속도가 나아질 것 같고 보안에도 유리하고 미래를 대비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에 딸리는 부가기능의 장점이 있어서 이전을 하려고 합니다. 뭐 DB하고 파일만 이전하면 되지만 꽤나 시간이 걸리네요. 사실 클라우드플레어(CloudFlare) CDN과 HTTP/2, 그리고 각종 부가기능을 통해서 한국에서도 최대한 접속속도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고(한국에도 캐시 서버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에 있는 서버라는 걸 감추기 힘드네요) 결과, 미국에 있는 서버치고는 빠릅니다만, 서버를 좀 더 신형의 고속 기종으로 바꾸면 좀 더 빠르게 접속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서버를 이전합니다. 도메인에 서버 비용과 인증서 비용 거기에 클라우드플레어도 돈을 내야하다보니 블로그 유지비용이 로켓처럼 치솟네요.

도메인의 NS 서버는 이미 클라우드플레어로 되어 있고, 클라우드플레어에서 그냥 서버 주소만 변경하면 되며 이건 즉각 반영되기 때문에 중단 자체는 거의 없을 것 같지만 뭐 세상사 어떨지 모르는 거기 때문에 잠시 트러블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전이 완료되면 따로 다시 포스트를 하겠습니다. 지금 예전 서버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새 서버에 올리는 중인데 이건 클라우드플레어를 거치지 않고 바로 미국의 서버로 접속하는 거인지라 엄청 느리네요. 클라우드플레어를 사용해서 정말 다행입니다. (사실 새 서버에서는 제휴사를 통한 Global CDN을 기본으로 제공한다고는 합니다)

여담. HTTP/2를 도입하면서 SSL 인증서를 설치했습니다. 뭐 이 블로그에서 여러분에게서 무슨 정보를 취합하는건 굳이 말하자면 댓글이나 검색창을 통한 쿼리 정도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만 일단 모든 통신 내용이 안전하게 보호됩니다. TLS로 접속이 되기 때문에 패킷을 가로 챌 수 없기 때문에 아마 만에 하나 워닝(warning.or.kr)에 걸려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여담2. HTTP/2와 SSL/TLS를 통하면(사이트가 TLS를 지원해야 HTTP/2를 지원합니다) 접속 속도가 훨씬 빨라집니다. 자세한 기술적 내용은 생략하고 오늘로 SSL 인증서를 설치한지 하루가 약간 더 지났는데 실제로 몇초 정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더군요. 인증서 요금이 매년 나가는데 금액이 빡세지만 가치는 있네요. 그냥 국내 서버를 쓰면 아마도 될 문제인 것을

여담3. 클라우드플레어는 CDN 말고도 캐시 기능, 보안 기능(공격을 예방하거나 방어하거나 DDoS나 취약점 보완, 스팸이나 관리자 암호 탈취 시도나 코드 인젝션 방지 등)과 최적화 기능 등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무료로도 많은 기능을 사용가능하니 자체 웹호스트에 올려놓고 사용하시는 경우 시도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CDN 서버가 전세계에 있으니 한국에 있어서 해외에서 접속시 지X같이 느린 서버의 속도를 벌충가능합니다. 저는 미국 서버를 한국에서 접속이 가능하게 벌충하지만 그 반대도 된다는 거죠. 

여담4. 새 서버로 이전하니 요금이 퍽 많이 올라갔는데, 미국에 전화를 걸어서 오래 썼는데 좀 깎아 줄 수 있냐고 판촉 담당자에게 말하니 15%를 깎아주더군요. 천조국의 후한 인심이군요.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