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bot.txt를 허용한 정부와 공공기관 홈페이지들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사실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정말 쓸모 없었던 이유는 만화 제목을 검색하니 불법 복제 사이트가 좌라락 점령해 버리는 상황도 있지만, 무엇보다 기업이나, 정부기관이 검색이 안된다는 문제가 가장 심했습니다. 정부 기관은 검색 로봇이 일으키는 트래픽을 무슨 유해한 해킹 시도로 보았는지 검색엔진 특히 구글봇을 막도록 robot.txt를 막았습니다. 아마 구글봇을 막는 정부는 글쎄요, 잘은 모르지만 중국이나 북한 정도지 않을까요? 여튼 좀 웃겼습니다.

그런데 최근 검색을 해보면 각 지자체를 비롯해서 중앙부처에서 검색이 가능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쓰레기 버리는 방법에서 인구, 여권을 발급 받는 방법이라던가 연말정산, 소득신고에 대한 정보, 각종 법령 정보까지 이제는 구글에서 입력하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정부나 유관기관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는 것은 지식검색이라고 쓰고 무식검색이라고 불리우는 네이버의 블로그나 지식인에 의지하지 않고도 신빙성 있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네이버도 그렇고 무슨 바람이 든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런 추세는 매우 반갑다고 생각합니다.

여담. 거의 준 공무원 조직 같은 KT도 사이트 내부를 검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올레던전’ 탐험이 조금은 나아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