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hone/iPad 데이터 백업을 암호화 해야 하는 까닭

아이폰(iPhone)이나 아이패드(iPad)의 백업을 암호화 해야하는 까닭

Locationgate가 터졌을 때 요지는 iTunes Backup 파일을 통해서 위치를 추적할 수 있었다. 라는 것이었죠. 그리고 그걸 암호화 하면 볼 수 없었다. 라는 것도 사실이었습니다. 그리고 대개는 하지 않는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왜냐. 최초로 백업할때, 그리고 백업에서 복원할때 암호를 쳐야하기 때문에 귀찮기 때문이거든요. 게다가 복원할때 최초로 입력한 암호를 잊어버리면 영원히 그 백업으로 되돌릴 방법이 없습니다. 해서 안할텐데요. 하지만, 만약 여러분이 암호를 기억할 자신이 있다면(혹은 맥의 Keychain에 입력해둔다면—뭐 이경우 보안은 좀 떨어질지 모르겠지만)  암호화를 해두면 정말 편리한 점이 있습니다.

혹시 필요에 의해서 iPhone이나 iPad를 초기화하거나 공인 서비스 센터에서 교체 받아야 했던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 경우 백업을 받은 것에서 복원을 하고 동기화를 하면 앱과 세팅이 돌아오지만 E-Mail을 비롯해서 각종 앱들의 암호들을 다 입력하라고 요구받아서 짜증이 나실겁니다. “왜!!!!”

이것은 아까 잠시 언급했는데 Keychain 때문입니다. iOS도 시스템과 소프트웨어의 암호를 Keychain이라는 암호화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데요. 이게 암호화되지 않은 백업파일에 저장되면 해석되어 누출될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안전을 위해서 비 암호화 된 경우에는 담지 않아버리는 쪽으로 택해버리는 거죠. 해서 암호화를 택하는 경우 키체인 데이터베이스도 포함해서 통째로 전송하기 때문에 트위터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트위터 ID로 로그인 한상태 그대로, 메일은 메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전혀 스트레스가 없을 겁니다. 즉 암호를 두번 다시 입력할 필요가 없이 거의 백업 받은 그 상태와 흡사하게 사용할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단, 단점은 처음 암호화를 했을때, 처음부터 백업을 다시 받기 때문에 상당히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점과 암호화를 위해서 리소스를 잡아먹는다는 점입니다. 두번째부터는 일반 백업보다는 좀 느리겠지만 크게 느리진 않을겁니다. 그리고 기계가 바뀌면 또 다시 암호화를 다시 하기 때문에 또 시간이 화끈하게 걸립니다. ㅠㅠ;

암튼.. 그런 점을 감안하시어, 적어도, 초기화를 하시거나, A/S를 보내시기 전에는 암호화 백업을 하시는게 좋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뭐 일일히 치는게 편하시다면 그렇게 하셔도 되구요. 취사선택입니다. 워낙 초기 시간이 오래걸려서… 자주 초기화를 해야하거나 그런 경우라면 이렇게 해두시면 좋겠지요.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