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HD 텔레비전을 많이 사십니다. 블루레이도 있고 Xbox 360이나 Playstation 3 같은 게임기도 있고 동영상 재생도 있지만 역시 텔레비전을 많이 보게 됩니다. 하지만 공중파 5개사만 보자니 비싼 HDTV가 좀 아깝게 여겨지실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HD 방송 더 볼 수 없나 해서 HD 방송 서비스를 찾게 됩니다.
좀 잉여로운 짓이지만 저는 제가 사는 곳에서 접할 수 있는 거의 모든 HD 방송 서비스를 써보고 있습니다. 케이블, 위성, IPTV. 세가지입니다. 일단 단도직입적으로 가장 많은 HD 채널을 제공하는 것은 스카이라이프 HD입니다. 제가 사는 곳의 티브로드가 16개 남짓, 제가 조사해본바로 가장 많은 HD 상품을 전개하고 있는 CJ헬로비전 계열이 20여개 채널의 HD 상품을 제공하지만 스카이라이프는 같은 값에 60개 가까운 상품을 제공합니다. 장르도 영화부터 애니메이션, 스포츠까지 가장 다양합니다. SD는 몰라도 HD는 이쪽이 가장 확실합니다. 다만 SD 채널은 볼것이 좀 떨어집니다. 그리고 월드컵을 보시는 스카이라이프 사용자분들은 경악을 하셨는데, 바로 스카이라이프는 지상국과 위성을 경유해서 오기 때문에 약 2초정도 지연됩니다. 축구 중계같은 것을 보실 경우, 아날로그 SD방송에 비해서 4초 가까이 늦게 보실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저는 그래서 축구를 볼때는 기존 방식으로 봅니다.
케이블 방식은 SD 채널이 다양한게 장점입니다. HD 채널은 수적으로 좀 떨어집니다. 스카이라이프고 HD쪽으로 강화되어 있다면, 케이블쪽은 SD쪽에 특화되어 있다 보시면 됩니다. 디지털 케이블은 원래 많은 채널을 수용할 수 있도록 되어는 있습니다만, 일단 HD 채널은 SD채널의 4개와 동일한 대역폭을 잡아먹게 됩니다. 그리고 SD채널과 별개로 HD 채널을 운용해야 하기 때문에 HD 채널을 무작정 늘이기에 애로점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전송 설비 문제도 있고 말이죠. 아무튼 온미디어나 CJ미디어 계열 채널을 비롯해서 즐겨보는 케이블 채널을 보면서 HD 채널을 보고 싶다면, 보고자하는 HD 채널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고 케이블을 신청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IPTV는 현재 실시간 방식으로는 가장 비추하고 싶은 방식입니다. 채널도 떨어지고 HD 채널도 몇개 안됩니다. 다만, VOD는 HD 컨텐츠가 여럿됩니다. 영화도 꽤 되고 다큐멘터리나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등. 대개는 돈을 내야하지만 잘 찾아보시면 무료도 꽤 있기 때문에(다큐나 애니메이션, 좀 지난 드라마는 HD도 무료), 관심이 있으시다면 편리하게 이용하실수 있을지 모릅니다. 컨텐츠 목록을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이용하고자 하는 컨텐츠가 꾸준히 있는지를 생각해보십시오. 만약 IPTV를 이용하고 싶으시다면 IPTV 단독으로 사용하지 마시고 위에 있는 스카이라이프와 쿡TV를 결합한 쿡TV 스카이라이프를 이용하시면 한대의 수신기로 스카이라이프 HD를 시청하시면서 쿡TV VOD로 HD VOD를 볼 수 있는데 요금은 동일해서 제가 가는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대세’가 되어 버렸습니다.
자, 대강 이렇습니다. 그럼 여러분의 HD 생활에 빛이 있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