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i 지역코드 문제?

닌텐도 DSi는 닌텐도 휴대용 게임기 처음으로 지역 코드가 채택된 기종이랍니다. 자, 여기서 불길한 냄새가 느껴지지 않으시나요? 사실 닌텐도 DS 카드 자체는 지역코드를 수용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기존 닌텐도 DS 게임은 일본에서 산 게임이던 미국에서 산 게임이던 한국에서 산 NDSi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도 가능하죠. 근데 문제는 아직 많지 않은 DSi 대응(enhanced) 혹은 DSi 전용(exclusive) 소프트의 경우 인데…

검색을 해본 결과 DSi 대응 혹은 전용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구매한 기기의 지역에 따라서 플레이가 안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더욱이 이게 거치형이나 DVD/BD보다도 더 엄격한, 국가 단위이기 때문에(국가 단위라고 명시된건 아니지만 Wii의 예를 따르면) 가령 한국에서 구입한 DSi로 일본에서 발매된 DSi 소프트웨어는 플레이 못한다는 겁니다. 반대도 마찬가지고…  

한국 닌텐도에 전화를 해보니 ‘당연히 안된다’ 라는 대답이었습니다만….. 너무 시원스럽게 안된다고 해서 믿고 싶지 않을 정도 군요. 물론 아직까지 DSi 소프트웨어가 나온게 없다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만. 그건 국내 얘기고.

글을 마무리 하는 시점에서 찾아보니 이미 루리웹에 안된다고 나왔구먼요(링크) . 이미 안되서 일본에까지 메일보냈지만 별 소용없었다고.. 문제가 된 게임은 해외 게임 쇼핑몰 Play-Asia.com 같은데에는 DSi에서는 리전락이 걸려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에고.

현 시점에서  닌텐도 DSi 로고가 들어가 있거나 팩의 품번에 NTR이 아니라 TWL이 들어가 있으면 조심하는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끌… 이거 Wii는 둘째치고 DS가 지역코드라니 한방 먹은 느낌인데요.

뭐 아직까지는 DS 소프트웨어가 많으니 큰 문제가 아니라지만
DVD 리전코드의 예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악화는 양화를 구축하는게 일반적인 현상이고, DSi나 DSi LL이 히트를 쳐서 점차 DSi 호환
소프트웨어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가뜩이나 닌텐도 코리아 게임 적게 내놔서 환장하겠구먼 ㅠㅠ 어쩌자고… 이러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요즈음 Wii는 소프트웨어 나오는거 정말 난리도 아닌데 말이지요.

아직까지는 그래도 DSi 대응 소프트웨어라도 DS/DS lite에서 플레이가 되니까 DSi 사지 않는게 나을것 같네요. GBA 슬롯 없앤것도 견딜만하고 배터리 시간 줄은것도 견딜만하지만 이건 좀 아니네요. 아악.

5 thoughts on “DSi 지역코드 문제?

  1. 지나가는이

    제생각엔 이미 dsl이 압도적으로 보급된상태고 차세대3ds가 거론되는 시점에서 dsi전용게임은 거의 나오지 않을거라봅니다

    다만 dsl,ds와 호환가능한 dsi대응게임은 많이 출시가 될듯하네요

    결론은 게임칩의 지역코드때문에 정발dsi보다 차라리 정발dsl이 게임선택의 폭이 훨씬 넓어질거라는겁니다

    Reply
    1. 푸른곰

      일단 3DS가 나오더라도 그것이 GBA와 DS처럼 완전히 대체가 될것인지는 확실치가 않습니다. 물론 DS 자체는 언젠가는 3DS가 됐던 뭐가됐던 업그레이드가 될 것입니다만, DS 자체가 현세대 기계중에서는 콘솔까지 위협할 정도로 장사가 잘 되는 기계인 만큼 말씀하신 대로 3DS가 나온다고 해서 DS 하위호환이 하루아침에 없어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GBA 호환이 4년간 유지된걸 생각하시면 됩니다.

      DSi 게임은 계속 더 나올겁니다. DSi도 잘 팔리고 있고, DSi LL도 잘 나가고 있으니까요. 3DS도 DSi를 베이스로 하고 거기에 3D 기반을 할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걱정인것인데요. 사실 지금까지 나온 것만 따지고 보면은 큰 문제는 없습니다. 사실 DSi 호환 게임도 전부 지역코드가 들어간건 아니고, DSi 이후 출시된 게임도 전부 지역코드가 들어간것도 아니고 역으로 DSi 호환게임이 아닌데도 지역코드가 들어간 엿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좌우간. NDSi 자체는 잘만든 기계입니다. 정발판도 나쁘지 않구요. 한국내에서 즐길 대다수의 유저라면 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본 게임을 더 즐겨야 겠다면 얘기가 다릅니다만.

      Reply
  2. 지나가는이2

    태클은아니구요.. “역으로 DSi 호환게임이 아닌데도 지역코드가 들어간 엿같은 경우가 있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이말은 즉 dsi호환도아니고 dsi전용도아닌 일반ds게임에 지역코드가 걸렸단 말인데..

    구체적으로 어떤게임이 그런경우죠? 카더라 통신은 아닐테고 확실한사례가 있으니 쓴글같은데..

    태클은 아니고 해외게임구입시 참고하려고합니다~^^

    Reply
  3. 지나가는이2

    링크따라가보니 그것도 역시나 일반ds게임이아닌 dsi전용게임이네요.. 일반 ds게임에 락(지역코드)을 걸을리가없죠

    지적하신 두번째게임인 Sonic Classic Collection 은 설명엔 확실치않다고 하지만 박스자체에 dsi용이라고 표기되있네요 (박스자체에 표기가되어있으니 NTR계열로 구별하는건 의미가 없구요)

    dsi전용게임이니까 지역코드가걸린건 당연한거고 이걸가지고 역으로 지역코드가 걸렸다고하는건 아닌듯합니다

    정발dsi는 말씀하신대로 한국내에서 정발된 게임을 즐기는 다수의 라이트유저에겐 상관없겠지만

    일부 코어유저 즉, 외국의 정품게임까지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정발dsl이 정발dsi보다 소프트선택폭이 넓다라는건 맞는말이네요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