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i 지역코드 문제?

닌텐도 DSi는 닌텐도 휴대용 게임기 처음으로 지역 코드가 채택된 기종이랍니다. 자, 여기서 불길한 냄새가 느껴지지 않으시나요? 사실 닌텐도 DS 카드 자체는 지역코드를 수용할 수 없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기존 닌텐도 DS 게임은 일본에서 산 게임이던 미국에서 산 게임이던 한국에서 산 NDSi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도 가능하죠. 근데 문제는 아직 많지 않은 DSi 대응(enhanced) 혹은 DSi 전용(exclusive) 소프트의 경우 인데…

검색을 해본 결과 DSi 대응 혹은 전용 소프트웨어의 경우에는 구매한 기기의 지역에 따라서 플레이가 안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더욱이 이게 거치형이나 DVD/BD보다도 더 엄격한, 국가 단위이기 때문에(국가 단위라고 명시된건 아니지만 Wii의 예를 따르면) 가령 한국에서 구입한 DSi로 일본에서 발매된 DSi 소프트웨어는 플레이 못한다는 겁니다. 반대도 마찬가지고…  

한국 닌텐도에 전화를 해보니 ‘당연히 안된다’ 라는 대답이었습니다만….. 너무 시원스럽게 안된다고 해서 믿고 싶지 않을 정도 군요. 물론 아직까지 DSi 소프트웨어가 나온게 없다라고 얘기하고 있습니다만. 그건 국내 얘기고.

글을 마무리 하는 시점에서 찾아보니 이미 루리웹에 안된다고 나왔구먼요(링크) . 이미 안되서 일본에까지 메일보냈지만 별 소용없었다고.. 문제가 된 게임은 해외 게임 쇼핑몰 Play-Asia.com 같은데에는 DSi에서는 리전락이 걸려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에고.

현 시점에서  닌텐도 DSi 로고가 들어가 있거나 팩의 품번에 NTR이 아니라 TWL이 들어가 있으면 조심하는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끌… 이거 Wii는 둘째치고 DS가 지역코드라니 한방 먹은 느낌인데요.

뭐 아직까지는 DS 소프트웨어가 많으니 큰 문제가 아니라지만
DVD 리전코드의 예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악화는 양화를 구축하는게 일반적인 현상이고, DSi나 DSi LL이 히트를 쳐서 점차 DSi 호환
소프트웨어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가뜩이나 닌텐도 코리아 게임 적게 내놔서 환장하겠구먼 ㅠㅠ 어쩌자고… 이러는건지 모르겠습니다. 요즈음 Wii는 소프트웨어 나오는거 정말 난리도 아닌데 말이지요.

아직까지는 그래도 DSi 대응 소프트웨어라도 DS/DS lite에서 플레이가 되니까 DSi 사지 않는게 나을것 같네요. GBA 슬롯 없앤것도 견딜만하고 배터리 시간 줄은것도 견딜만하지만 이건 좀 아니네요. 아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