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캐스트 울트라(Chromecast Ultra) 리뷰

역시 두고 볼 것은 좋은 친구입니다. 우리나라에 전혀 수입할 기색이 보이지 않는 구글을 대신해서 일본 출장 다녀오는 길에 크롬캐스트 울트라를 사다 주었습니다. 

 

Chromecast Ultra 박스

일본에서 샀기 때문에 서비스 아이콘도 다 일본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보다는 종류가 다양한 느낌입니다. 미국만큼은 아니지만 말이죠. 

2세대 크롬캐스트와 차별화 되는 특징으로는 4K HDR(HDR10/돌비 비전) 스트리밍을 지원한다는 점과 이더넷 유선 연결이 기본 제공된다는 점. 그리고 4K UHD 지원을 위해서 프로세서 등이 고속화되었다는 점이 있습니다. 현재로써는 넷플릭스와 유튜브가 4K HDR 제공을 할터인데, 넷플릭스는 둘째치고 유튜브에서 HDR 동영상을 보려면 현재로써는 크롬캐스트 울트라가 필수인걸로 압니다. 

4K TV가 없으면 가치가 없느냐? 그건 아닙니다. 국내에서 현재 판매되고 있는 2세대 크롬캐스트와 비교하면 말씀드렸듯이 속도가 향상되었기 때문에 화면이 뜰때까지 걸리는 시간이 줄어든 느낌입니다. 802.11ac 5GHz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이더넷으로 연결하니 더더욱이요. 그리고 넷플릭스도 그렇고 유튜브도 그렇고 가변 화질이라 속도가 안정될때까지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그 속도도 빨라서 고화질로 즐기기에도 수월합니다. 빨리감기 되감기 속도도 훨씬 빠르고 말이죠. 그외에도 2세대 크롬캐스트와는 달리 1080p 60fps 동영상을 지원한다는 점도 차이겠네요(최고 2160p 60fps).  

해서 만약 3세대 크롬캐스트를 구할 수 있고 4K TV가 없다면 사실 3세대 크롬캐스트가 여러모로 가성비가 낫습니다만 앞을 생각한다. 라는 시각으로 구입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여러모로 한국에 안파는 구글이 매우 원망스러운 기기 중 하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4K 스마트 TV가 있으시다면 생각보다 필요성이 덜할지 모르지만, 그래도 구글 캐스트를 지원하는 앱이 전부 스마트TV에서 지원되는건 아니니까요. 

 

덧. 크롬캐스트 1/2/3세대 모델은 그냥 텔레비전의 USB 포트에 꽂아도 되지만 크롬캐스트 울트라는 최소한 ‘공식적으로는’ 반드시 전용 어댑터에 연결해야 합니다. 전용 어댑터는 마이크로 USB 커넥터로 본체에 연결되고 이더넷 포트도 겸하고 있습니다.  


Posted

i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