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TV 논란을 보고 느낀 단상

한마디로 요약하면 방송위…. 제발 이 나라를 말아먹을 궁리좀 그만해달라. 라고 하고 싶다. 이미 이전의 포스트에서 우리나라의 규제 일변도 통신/방송 정책 때문에 이놈의 나라가 망할 지경이라고 얘기한바 있다. 그렇다면 일본의 야후 BBTV에서는 무엇을 서비스하는지 한번 보도록 할까?

야후 BBTV는 하나TV와 비슷한 개념이다 하지만 하나TV가 그지같은 방송위의 눈치를 피하기위해서 VOD 다운로드 라는 편법(?)을 쓴 반면 얘내는 대놓고 40개 채널을 제공한다고 하고있다. 거기를 보면 카툰네트워크, 디즈니채널 은 물론, CNN, BBC, MTV, Discovery, NGC, CNBC, FOX, AXN, Music ON 을 비롯, 킹콩같은 최신 영화까지 주문해서 즐길수 있는 서비스이다.

아…… 물론 생중계이다. 인터넷으로… 월요금 1970엔이면 즐길수 있다. 하나TV의 내용은 모르지만 대~충 정액제 iTMS 비디오 정도로 생각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MBC나 SBS의 드라마 따위를 12시간 뒤에 즐길수 있다고 하니까 말이다. (딱 걔내가 하는 거 아닌가) VOD가 방송이야? 라는 의문이 드는건 나혼잘까?

만약에, 내가 내 서버로 VOD 서비스를 하고 사용자가 윈앰프나 아이튠스 따위로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서 순서대로 즐길수 있도록 하거나, 플래시 따위로 만든 플레이어에서 순서대로 즐길수 있도록 했다면. 그것도 방송이겠네? (이거 미국의 CNN이라던지 MSNBC 같은데 가면 다 하는건데 걔들도 불법방송?)

그럼 나도 PP등록해야하는건가? 그건 아니겠지? Satio같은데는 때려죽이겠네? 걔네는 진짜로 채널이라는 말을 서슴찮고 쓰면서 오디오 방송하잖여?

일본만큼 해달라는건 아냐. (물론 일본은 이겼으면 하는게 보통 한국인의 마음이곘지만서도)
바보짓은 하지 말자…. 응?

참고로 BBTV의 FAQ에 이런 내용이 있다 눈에 확 띄인다. 전세계에서 요지부동 철밥통 일위라는 일본애들도 이런건 제깍제깍인데…. 이놈의 나라는……

「전기 통신 역무 이용 방송법」이란 방송에 있어서의 설비 이용의 규제완화를 실시하기 위해 헤세이 14 년(2002년 ;역주) 1월 28일에 시행된 법률입니다.
지금까지는 방송 사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방송에 필요한 시설·설비등을 준비해야 했습니다만, 이 법률에 의해, 광섬유나 ADSL등의 통신회선을 이용하는 방송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회선등을 가지지 않는 사업자도, 전기 통신사업자가 제공하는 전기 통신 역무를 이용하여 방송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하는 것입니다. 덧붙여 BBTV는 본법률에 있어서의 「유선 역무 이용 방송 사업자」로서는 최초의 등록 사업자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