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할 수 없는 스트리밍 사이트의 컨텐츠 보호

갑자기 우리나라 스트리밍 사이트 상당수에서 Safari 사용이 불가능해졌습니다. 사실 방아쇠는 애플이 당겼다고 할 수 있죠. 상당수 사이트들이 이유는 모르나 MS도 HTML5 사용하라고 한게 3년전인데 우리나라 사이트들이 신주단지처럼 여지껏 붙들고 있던 MS의 Silverlight의 지원을 최근 버전에서 비틀어 죽였으니까요. 애플 정신나갔군요? 는 개소리고.

왓차플레이
라프텔

일단 제가 시도해본 곳은 두 군데입니다만 확실히 티빙은 영화와 영화채널 OCN을 위해 Silverlight를 사용하고 있으니 거기도 마찬가지겠지요.

한마디로 컨텐츠 보호 DRM이 Silverlight 기반이기 때문이라는 얘깁니다만… 나머지 사이트들이야 레거시 때문이라지만 도대체 라프텔은 어떤 생각으로 2018년에 플러그인을 사용하기로 한걸까요?

제가 이해가 안가는것은 해외 서비스,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서, 특히 넷플릭스에서 최고 화질인 1080p로 동영상을 감상하려면 윈도우에서는 Edge, 맥에서는 Safari를 사용하는 것이 기본이자 대 전제이기 때문입니다.

왜냐구요?

사파리에서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실행한 뒤 캡쳐하면 본편 영상이 위처럼 까맣게 비어 나옵니다. 이 보안 기능을 지원하는 브라우저가 윈도우에서 Edge고 맥에서 Safari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크롬은 그런거 없습니다.

얼마나 보안에 도움이 되는 뛰어난 솔루션인지는 종췌 알 도리가 없습니다만 2018년에 와서 이런 꼴을 보자니 흡사 2000년대~2010년대 초반의 MSIE에서 ActiveX를 보는 기분이군요. NPAPI 중단 하듯 크로뮴에서도 중단되야 정신들을 차리려나요?

가뜩이나 EdgeHTML 개발 중단으로 크롬과 크로뮴 독주가 우려된다는 의견이 전세계를 덮는 와중에 마지막으로 남은 두 개의 주요한 브라우저 중 하나를 가지치는거. 참 잘하는 짓이라고 생각합니다.

추기: 여담으로 동영상 캡쳐를 할 경우 이렇게 됩니다.


Posted

in

by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