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외부 모니터로만 사용하고 싶을 경우

2010/07/27 – [기술,과학,전자,IT] – 노트북을 데스크톱처럼 쓰고싶다? 여기 답이 있습니다! – 모니터 편
2010/07/27 – [기술,과학,전자,IT] – 노트북을 데스크톱처럼 쓰고싶다? 여기 답이 있습니다! – 입출력장치 편
2010/07/28 – [기술,과학,전자,IT] –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로 46″ 텔레비전을 모니터로 쓰고 있습니다.

이미 여러 포스트에서 외부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이용해서 노트북을 집에서 데스크톱과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만약 책상 공간이 모잘라서 노트북을 아예 치워버리고 싶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외장 키보드가 있고 마우스가 있고 모니터가 연결되어 있는데 굳이 노트북이 열려 있을 필요가 없겠다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이 경우를 위한 셋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Windows 10 / Windows 11 기준 설정

① 덮개를 닫아도 절전 모드가 되지 않도록 설정하기

  1. 설정(Windows 키 + I)을 엽니다.
  2. 시스템전원 및 배터리 (Windows 11 기준) 또는 전원 및 절전(Windows 10) 메뉴로 이동합니다.
  3. “추가 전원 설정”을 클릭해 제어판의 전원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4. 좌측 메뉴에서 덮개를 닫을 때 설정을 클릭합니다.
  5. “배터리 사용 시”와 “전원 연결 시” 모두 ‘아무 작업도 안 함’으로 설정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외부 모니터만 사용하도록 설정하기

  1. 외부 모니터를 노트북에 연결한 뒤, Windows + P 키를 누릅니다.
  2. 팝업 메뉴에서 “두 번째 화면만” 또는 “2에만 표시”를 선택합니다.
  3. 이 설정으로 외부 모니터만 화면 출력되며, 노트북 화면은 꺼집니다.
  4. 필요 시, 디스플레이 설정 → “여러 디스플레이” 항목에서 주 디스플레이를 외부 디스플레이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전력 효율성, 집중도, 화면 크기 활용 면에서 매우 실용적입니다.

2. macOS (예: macOS Sonoma) 기준 설정

맥북을 외부 모니터만으로 사용하려면 클램쉘 모드(Clo­sure Shell mode)를 활용합니다. 원래는 다음 네 가지 조건이 충족될 때 가능합니다:

  • 외부 디스플레이 연결
  • 외부 키보드 연결
  • 외부 마우스 또는 트랙패드 연결
  • 전원 어댑터 연결

이 상태에서 맥북의 덮개를 닫으면 내장 화면은 꺼지고 외부 모니터만 활성화된 상태로 사용 가능하죠. 노트북을 닫힌채로 세로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스탠드(예: Twelve South BookArc Stand)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팁:

  • MacBook Pro (M 시리즈) 기준, 클램쉘 모드에서도 절전 모드로 진입하지 않도록 자동 설정 가능 (설정 → 배터리 → 절전 모드 관련 옵션에서 설정 가능).
  • Sidecar 및 Display Over Air 기능 덕분에 유선 연결 없이도 iPad를 외부 디스플레이로 활용하거나, 네트워크 기반 디스플레이 전송도 가능합니다.
푸른곰
푸른곰

푸른곰은 2000년 MS의 모바일 운영체제인 Pocket PC 커뮤니티인 투포팁과 2001년 투데이스PPC의 운영진으로 출발해서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5년 이후로 푸른곰의 모노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금은 주로 애플과 맥, iOS와 업계 위주로 글을 쓰고 있습니다.

기사 : 2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