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을 외부 모니터로만 사용하고 싶을 경우

2010/07/27 – [기술,과학,전자,IT] – 노트북을 데스크톱처럼 쓰고싶다? 여기 답이 있습니다! – 모니터 편
2010/07/27 – [기술,과학,전자,IT] – 노트북을 데스크톱처럼 쓰고싶다? 여기 답이 있습니다! – 입출력장치 편
2010/07/28 – [기술,과학,전자,IT] –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로 46″ 텔레비전을 모니터로 쓰고 있습니다.

맥(Mac)은 아래 포스트를 보시기 바랍니다.
이미 여러 포스트에서 외부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이용해서 노트북을 집에서 데스크톱과 유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만약 책상 공간이 모잘라서 노트북을 아예 치워버리고 싶은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외장 키보드가 있고 마우스가 있고 모니터가 연결되어 있는데 굳이 노트북이 열려 있을 필요가 없겠다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이 경우를 위한 셋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설정은 윈도우 7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통 노트북은 닫을 경우 저절로 절전 모드로 바뀌게 됩니다. 이것을 방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작메뉴를 여시고 제어판을 여시고 덮개를 입력합니다.(기본적으로 검색창에 키보드 커서가 가 있습니다) 그러면 나오는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자, 여기에서 덮개를 덮을 때에서 전원 사용을 아무것도 안함으로 바꿉니다.
이렇게 말이죠. 그렇게 하고 변경 내용을 저장하면 됩니다. 만약 앞으로 절전모드로 돌려놓고 싶다면 절전모드 키를 누르거나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아니면 세팅을 변경해놓아도 상관없겠지요. 자 이제 덮개를 덮어도 절전모드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자, 이제 디스플레이를 변경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위에 제어판 검색창을 다시 선택하시고 외부 디스플레이를 입력하세요. 그런 다음 나오는 항목에서 외부 디스플레이에 연결을 누르세요.
팁:  Windows 7을 쓰고 있다면 이 절차 대신에 윈도우+P를 눌러서 나오는 팝업창에서 ‘프로젝터에만’ 선택해도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다중 디스플레이를 바꾸는 것입니다. 보시면 저는 본래의 노트북 디스플레이인 1번을 외부 디스플레이 2번의 아래에 놓고 쓰고 있습니다. 다중 디스플레이를 클릭하시고, 2에만 바탕화면 표시를 클릭합니다. 적용을 하면 완료입니다. 이제 덮개를 덮고 적당한 장소에 랩탑을 치우면 됩니다. 무선 마우스나 랩탑을 사용한다면 정말 편리한 장소 어디에다든 치울 수 있겠지요. 참고로, 외장 모니터 케이블을 뽑으면 다시 내장 디스플레이에 표시가 되다가, 다시 꽂으면 본래 디스플레이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러니까 바깥에 나갈때도 별도의 셋팅 변경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 AMD 그래픽 카드의 경우,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리드(덮개)를 열면 화면이 내부 LCD 화면이 복귀 되면서 확장 모드(혹은 세팅에 따라 내부 디스플레이 전용)로 전환됩니다. 이는 AMD 그래픽카드 드라이버(Catalyst)의 특성으로 보입니다. 이 경우에는 다시 덮개를 덮어주시면 돌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원래 포스트 작성시에 사용된 기재는 Intel GM45 였고, 시험에 사용된 AMD 기재는 Radeon HD 3450 습니다.

8 thoughts on “노트북을 외부 모니터로만 사용하고 싶을 경우

  1. vistor

    저렇게 해봤는데요.
    덮개를 닫았다가 다시 여니까 도로
    모니터랑 노트북에 동시에 출력되더라구요.
    계속 모니터에나 나오게 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그리고, 노트북을 부팅했을때도 바로 모니터로만 출력을 하게 할 순 없는건가요?ㅠㅠ

    Reply
    1. Purengom

      원칙적으론, 아무리 리드를 열었다 닫아도 계속 모니터에만 나오게 됩니다. 또, 내장 디스플레이는 무효가 됩니다. 그 설정은 전원을 껐다 켜도 기억됩니다.

      흐음. 일단 멀티모니터는 매우 복잡합니다. 윈도우, 그래픽 드라이버가 따로 있는데 노트북은 거기에 더해서 노트북 메이커의 유틸리티까지 세가지 유틸리티가 관여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경우는, 전의 두가지는 드물것같습니다. 앞에 두가지는 거의 스무스하게 연동되기 때문이죠. 만약 윈도우로 안되신다면 그래픽 드라이버(이것은 회사가 워낙 많기 때문에 일일히 설명해드리기 곤란합니다. AMD, Intel, Nvidia 등등) 쪽 드라이버를 통해서 직접 셋팅을 해보십시오. 대개 내장 디스플레이와 외장디스플레이(모니터이름)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도록 나와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앞으로는 내장화면으로는 나오지 않아야 정상입니다.

      만약 그래도 화면이 나온다면 노트북 회사에서 제공하는 유틸리티(프리젠테이션 유틸리티 라던가 외장 모니터 유틸리티 라던가 이름은 다릅니다만… ) 등을 체크 해보시기 바랍니다. 매뉴얼을 체크해서 그런게 깔려 있다면 그걸로 외부디스플레이로만 사용을 하도록 셋팅을 해보십시오.

      만약, 그래도 안된다면 메이커에 문의를 해보시는게 어떠실까 싶습니다. 일단, 제가 가진 여러대의 랩탑으로 시험해보고 다시 댓글을 달아드리겠습니다. 가진게 ATI 달린 Dell 랩탑하고 Intel 달린 삼성 랩탑, Nvidia 달린 맥 정도라…

      Reply
    2. Purengom

      시험을 해본 결과 AMD 드라이버의 경우, 랩탑의 리드를 열 경우 마치 디스플레이 케이블을 꽂은것과 같이, 화면이 켜지게 되어 있네요. 제가 글을 작성한 경우는 Intel 제품이었기 때문에 생긴 불찰이었습니다. 흠… 다만 시험 결과. 리드를 여셔서 다시 화면이 도로 출력이 되는 경우, 덮개를 다시 덮고, 케이블을 뽑고 다시 꽂으시면 도로 복귀가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이를 무효화 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Reply
    3. Purengom

      무효화 할수 있는 방법은 찾지 못했습니다만, 조금이나마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화면이 양 화면에 나오신 상태에서 윈도우키+P를 누르신 다음 프로젝터에만을 선택해주시고 리드를 덮어주십시오.

      Reply
  2. vistor

    정말 감사합니다~
    자세한 설명 정말 감동이예요ㅠㅠ
    nvidia 제어판을 조절해보고 성공하면 다시 글쓰겠습니당!!!

    Reply
    1. Purengom

      nvidia계열이셨군요. 제가 엔비디아 실기가 있으면 최대한 도와드릴수 있을텐데 말씀드린데로 모든 랩탑들이(가동 가능한게 도합 여섯대쯤 됩니다만) 다 하필 인텔 내지는 ATI 칩셋들이고 딱 한대 있는게 Mac 0S X 머신이라서…. 흠… 윈도우라도 깔고 나면 될텐데 아직 깔지를 못했습니다.

      특정 그래픽 칩셋을 정해서 특정해서 입수하기가 쉽지도 않고, 또 시험을 하려면 특성상 일단 시험을 위해서 그 노트북을 빌려와 제 워크스페이스로 반입해야하기 때문에(출근직이 아닌 까닭에)… 최대한 제가 가진 장비로만 할 수밖에 없습니다. 사실 장비 현황은 워낙 일개 개인 치고는 저 같은 환경이 많은게 아니긴 합니다만;;(각종 기기를 갖춘상황이)…최대한 차후라도 기회가 되면 업데이트해드리겠습니다.

      Reply
  3. Pingback: 맥 노트북 컴퓨터에서 덮개를 덮고 외부 모니터로만 사용하기 | Purengom's Monologu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