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7 64비트 설치 – 음.. 아직은 왠지

혹시나, 하는 생각에 잘 작동하던 32bit 윈도우7을 갈아엎었습니다. 뭐 이것저것 깔기 전에 뒤집어 엎어야 고생을 덜한다고 생각해서 말이죠. 음. 그리고 64bit를 구해서 깔았습니다(저도 원했던것은 아닌데, 애초에 MS가 출시 행사에서 32비트 디스크만을 준게 잘못이죠).

아무튼, 윈도우 7의 64비트 버전은 부트 시간에서 약간 빨라졌습니다. 커널이 뜰때까지는 20초 정도로 비슷했는데 데스크톱이 뜰때까지는 30초에서 23초로 좀 빨라졌습니다. 서스펜드에서 복귀 되는 시간도 거의 즉시라고 할 수 있고요.

음… 뭐랄까 MS가 말하는것 만큼 애플리케이션 호환성은 사실 별 문제가 없는것 같습니다, Internet Explorer나 Microsoft Office도 32bit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역시나 디바이스 드라이버 레벨을 건드리는 어플리케이션은 대책이 없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음…. 삼성 애니콜의 PC매니저와 백신, 방화벽 프로그램들이 있군요. 백신은 올해 10월까지 Norton Internet Security 2009를 쓰다가 이런저런 이유로 지금은 Microsoft Security Essentials 를 쓰고 있는데 Windows 7 x64까지 지원하니 혹시 쓰시는 백신없는 64비트 사용자는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공짜이고 가볍습니다.

좌우지간, 대개의 애플리케이션은 잘돌아갑니다. 다만 드라이버 레벨을 건드리는 것들은 좀 짜증이 나지만 64비트 버전이 나올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전술한대로 윈도우 쪽의 속도가 나아진것이 있지만 솔직히 다른 부분에서는 아직 실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캐주얼 유저라서 말이죠. 호환성의 x32냐, 성능의 x64이냐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근데 성능 차이를 체감못한다면 이를 어쩌는게 좋을까? 이걸 곰곰히 생각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2 thoughts on “Windows 7 64비트 설치 – 음.. 아직은 왠지

  1. easyx

    저도 미리 예약 주문해서 Windows 7 Pro 버전을 $99불에 구입했답니다.
    그리고 지난주에 도착했지요. 하지만 아직 내 노투북에는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호환성도 문제가 될듯 싶고, XP에서 7으로 바로 업그래이드 하는게 쉽지 않다는 글들이 있어서 말이죠.
    제가 구입한 7 Pro버전에는 32비트와 64비트 버전 두개가 다 포함되어 있더군요. 예상하지는 않았는데 두버전이 다 있으니 기분은 좋군요.
    그럼..저도..64비트로 갈아타야 할까요?
    제 노트북은 4기가의 램이 있는데 XP는 3기가밖에 인식을 못하는군요.
    나머지 1기가가 아까워서라도 64비트로?? ^^

    Reply
    1. 푸른곰

      어플리케이션 호환성은 거의 안심하셔도 됩니다. 특정한 드라이버나 드라이버 레벨의 조작, 커널을 사용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은 64비트에서도 32비트 호환모드로 잘 작동합니다. 그리고 의외로 많은 소프트웨어가 64비트용을 이미 내놓고 있구요. 그리고 비스타와 MS 주장으로는 97%가량이 호환된다고 하고, 또 비스타가 나온지도 벌써 2년이 넘었기 때문에 딱히 문제는 없으리라고 생각합니다. XP에서 사용하던 소프트웨어의 일부는 업그레이드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64비트에서 멀티태스킹이 수월하고 메모리의 활용성도 좋습니다. 64비트 프로세서와 64비트 드라이버가 지원한다면 한번 시도해보실 만 합니다.

      Reply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